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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출입구엔 전자태그, 교차로엔 우선 신호… 소방청, 골든타임 사수 대작전

‘2025년 재난 현장 신속 출동 종합대책’ 발표, 현장 7분 내 도착 목표
소방차 진입 제한 구역엔 비상소화장치 등 추가해 대응력 높일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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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준호 기자 | 기사입력 2025/05/01 [11:07]

공동출입구엔 전자태그, 교차로엔 우선 신호… 소방청, 골든타임 사수 대작전

‘2025년 재난 현장 신속 출동 종합대책’ 발표, 현장 7분 내 도착 목표
소방차 진입 제한 구역엔 비상소화장치 등 추가해 대응력 높일 계획

박준호 기자 | 입력 : 2025/05/01 [11:07]

▲ 박근오 119대응국장이 ‘2025년 재난 현장 신속 출동 종합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 연합뉴스


[FPN 박준호 기자] = 소방청이 공동현관문 긴급출입 시스템인 ‘119 패스’ 도입 확대를 추진한다. 또 전국에서 운영 중인 소방관서 앞 교통 신호 제어시스템과 긴급차량 우선 신호시스템도 늘리기로 했다.

 

소방청(청장 허석곤)은 지난달 29일 이 같은 내용이 담긴 ‘2025년 재난 현장 신속 출동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소방청은 화재 시 ‘최성기 8분 도달 이론’을 토대로 도착 기준을 7분으로 설정하고 7분 도착률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최성기 8분 도달 이론은 화재 후 8분이 지나면 모든 물체가 가열돼 거주자 등이 생존할 수 없다는 개념이다.

 

그 결과 화재현장 소방차 7분 내 도착률은 2022년 66.1, 2023년 68.1, 2024년 69.2%로 매년 높아지고 있다. 다만 교통량 증가와 차량정체, 교차로 신호대기, 좁은 골목길, 불법 주정차 차량 등 여건에 따라 지역별 격차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적인 소방 출동환경 개선으로 더욱 신속한 소방서비스 제공을 위해 이번 대책을 마련했다는 게 소방청 설명이다.

 

종합대책 중점 추진사항은 ▲신속한 현장 도착을 위한 출동기반 조성 ▲소방차 진입 곤란 지역 해소 ▲긴급차량 통행 방해 등 불법 사항에 대한 엄정한 법 집행 등이다.

 

소방청은 신속한 출동기반 조성을 위해 ▲소방관서 앞 교통 신호 제어시스템 설치 확대 ▲긴급차량 우선 신호시스템 확대 운영 ▲긴급차량 전용 번호판 제도 활성화 ▲긴급출입 시스템 전국 확대 등에 나서기로 했다.

 

소방관서 앞 교통 신호 제어시스템은 신호등을 스위치로 제어하는 것으로 소방청이 2018년부터 추진해 온 사업이다. 지난해 20개소를 추가 설치해 현재 580개소에 구축됐다. 앞으로도 지속해서 추가 설치할 방침이다.

 

긴급차량 우선 신호시스템도 늘린다. 이 시스템은 긴급차량이 교차로에 진입할 때 신호 제어를 통해 우선 통행할 수 있도록 한 기술이다.

 

소방청은 지난해 지자체, 경찰 등과 협의를 통해 전국 5318개 교차로에 우선 신호시스템을 신규 도입했다. 이로써 현재 전국 2만7772개 교차로에서 작동 중이다.

 

 

특히 지난해부턴 시ㆍ군을 지날 때도 긴급차량 우선 통행을 할 수 있는 ‘광역형 중앙제어방식’을 구축했다. 이로 인해 지난달 영남권 산불 당시 전국 소방차량의 신속하고 효율적인 출동이 가능했다는 게 소방청 설명이다.

 

긴급차량 전용 번호판 제도는 100% 완료했다. 이는 긴급차량 번호판 앞 세 자리를 ‘998’로 통일해 아파트단지나 다중이용시설 등에 출입 시 차단기가 자동으로 열리도록 한 방식이다. 현재 전국 긴급차량 7917대의 번호판이 모두 교체된 상태다.

 

소방청은 아파트단지의 공동현관을 자동 출입하는 ‘119 패스’도 확대한다는 구상을 밝혔다. 최근 신축은 물론 대부분 공동주택에서 보안상의 이유로 공동현관에 키패드를 적용하는 추세다. 이에 현장에 출동한 소방대원이 공동현관 비밀번호를 몰라 발화세대에 진입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일이 종종 발생했다.

 

소방청은 RFID(Radio-Frequency Identification), 일명 전자태그 방식으로 출입문을 여는 ‘119 패스’ 시스템을 현재 부산과 울산, 세종, 경기북부, 강원, 충남, 전북, 경북, 제주 등에서 시범운영 중이다. 올해 20, 내년까지 40% 설치를 목표로 하고 있다.

 

소방차 진입 곤란 지역 해소를 위해선 지자체 등과 적극 협업하기로 했다. 소방청에 따르면 소방차 진입 장애 지역은 2022년 1009, 2023년 969, 2024년 920개로 해마다 감소하는 추세다. 소방차 진입 장애 지역과 관련해 지자체와 교육부 등 관계기관에 보완을 요청했고 경찰과 지자체, 도로관리 기관이 참여하는 ‘긴급자동차 출동환경 개선 협의회’를 운영해 78곳을 개선하기도 했다.

 

또 작년에 이어 올해도 상습 불법 주정차 도로의 통행시스템을 손보고 소방 출동로 노면 표시와 소방차 진입도로의 유효 폭 4m 이상 확보, 국내 소방차량 제원을 고려한 장애물, 급경사, 급커브 등 주행 여건을 정비해 나갈 방침이다.

 

이와 함께 소방차량 접근이 제한적인 산림인접마을과 전통시장 등 화재취약지역에 대해선 국민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비상소화장치와 보이는 소화기함을 추가 설치해 화재 초기 대응력을 높일 계획이다. 긴급차량 통행 방해 행위에 대해선 무관용 원칙을 적용한다는 강경한 입장도 밝혔다.

 

박근오 119대응국장은 “소방차의 신속한 출동과 도착은 국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를 위한 우리 사회 공동의 목표”라며 “촌각을 다투는 위급한 상황에서 일분일초는 국민의 생명과 직결되는 중요한 시간이다. 국민 여러분께서도 내 가족과 이웃을 위해 긴급차량 신속 출동 대책에 동참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박준호 기자 parkjh@fpn119.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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