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119플러스> 구독자 여러분! 건강의 답, 1:1 PT 전문 센트로짐 대표 이길환입니다. 이번 호에서는 파워 플레이트(Power Plate)라는 운동에 대해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워 플레이트는 전신 진동 트레이닝(Whole Body Vibration Training, WBVT)을 통해 근육을 자극하고 운동 효과를 높이는 방식입니다. 파워 플레이트는 여러 종류인데 센트로짐에는 ‘파워 플레이트 무브’라는 제품이 있습니다.
플랫폼 위에 올라서서 운동을 수행하는 기구로 기계 자체가 고주파 진동을 생성해 전신에 자극을 줍니다. 1초에 수십 회에 달하는 빠른 미세진동을 발생시키며 근육을 불수의적으로 수축ㆍ이완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파워 플레이트는 3차원 진동을 발생시킵니다. 이 진동은 사용자의 몸에 전달돼 근육이 균형을 유지하고 안정성을 확보하려는 자세 반사를 유도하면서 평상시 운동할 때보다 더 높은 칼로리 소모를 유도합니다.
만일 임신 중이거나 고혈압, 심장질환, 인공관절이 있는 경우 의사 상담 후 사용을 권장합니다. 또 근육의 피로가 높거나 현기증이 자주 일어나는 사용자, 미세진동으로 인해 어지럼증을 심하게 느끼거나 이석증이 있는 사용자, 메니에르병 등 평형감각이 결여된 사용자는 반드시 전문가의 지도하에 운동해야 부상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파워 플레이트는 리모컨으로 작동합니다. 기계의 시간ㆍ강도 설정이 가능하며 혼자 운동하는 것보다 지도자가 옆에 있을 때 진행하는 걸 추천합니다.
운동 파트너와 번갈아 운동할 때도 사용자는 운동에만 집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혼자 운동할 땐 일정한 시간을 설정해 둔 상태에서 운동하도록 합니다.
파워 플레이트에서는 대부분의 운동이 가능합니다. 대표적으로는 스쿼트와 런지, 플랭크, 푸쉬업 등이 있습니다. 이번 호에서는 파워 플레이트를 이용한 푸쉬업에 대해 배워보겠습니다.
파워 플레이트 푸쉬업
1. 미세진동의 강도는 1~6단계까지 조절 가능하며 사용자의 운동 능력에 따라 진동의 단계를 조정하도록 합니다.
2. 파워 플레이트의 진행시간은 30초 또는 60초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3. 첫 번째 세트에서는 30초 동안 운동하도록 합니다. 이때 진동의 세기는 본인에게 알맞은 진동으로 세팅합니다.
4. 점차 시간을 늘려 60초까지 진행합니다.
5. 두 손의 간격은 파워 플레이트에서 가장 넓게 둡니다. 팔을 많이 옆으로 벌려 운동해야 대흉근의 활성도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6. 명치가 파워 플레이트와 닿을 정도로 최대한 가까이 내립니다.
7. 미세진동을 상체의 힘으로 최대한 조절하면서 운동합니다. 개수보다는 남은 시간 동안 최대한 많이 진행하도록 합니다.
8. 운동 시 관절이 아프거나 진동으로 인해 머리가 많이 흔들리면 중단합니다.
9. 시작할 때는 머리와 몸통, 다리를 최대한 일직선으로 만들어 놓습니다. 이때 팔꿈치는 바깥쪽으로 벌어지면서 내려가도록 합니다.
10. 몸통이 밑으로 내려갈 때 가슴이 떨어지는 느낌으로 내려가되 가슴보다 엉덩이가 많이 떨어지지 않도록 합니다.
11. 엉덩이가 밑으로 떨어지게 되면 상대적으로 상체가 위로 올라온 상태이므로 효율이 떨어집니다.
12. 엉덩이가 몸통보다 위쪽에 있는 상태에서 가슴이 플레이트에 닿을 정도로 상체를 내렸다가 올리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14. 총 3~4세트 진행합니다.
‘센트로짐 PT STUDIO’ 트레이너 _ 이길환
<본 내용은 소방 조직의 소통과 발전을 위해 베테랑 소방관 등 분야 전문가들이 함께 2019년 5월 창간한 신개념 소방전문 월간 매거진 ‘119플러스’ 2025년 7월 호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FPN(소방방재신문사ㆍ119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PLUS PT 관련기사목록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