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SDA는 특수 파이프를 이용해 특정 공간의 공기 중 연기농도를 실시간으로 측정하고 화재 징후를 판별하는 시스템이다. 또 공기 중 연기 입자를 레이저 챔버에서 분석하고 성분을 검출해 디스플레이에 표시한다. 특히 연기까지 감지할 정도로 뛰어난 민감도(0.005(%/m)를 자랑한다.
유지관리 시스템인 ‘오토클리닝 시스템’은 공기흡입형 감지기의 비화재보를 최소화해주는 핵심 기술이다. VESDA는 24시간 샘플링파이프를 통해 공기를 흡입하고 분석하는 방식이라 공기 중 분진 또는 수분이 파이프 내부에 쌓일 수 있다. VESDA에 ‘오토클리닝 시스템’을 설치하면 자동 또는 수동으로 파이프를 청소해 이 같은 문제를 해소할 수 있다.
조양테크 관계자는 “VESDA를 조양테크의 화재수신기에 연동하면 별도 중계기 설치 없이 실시간 연기농도 값과 단계별 화재 임곗값, 고장 신호 등을 모니터링할 수 있다”며 “기류 값이 설정치보다 낮아지면 오토클리닝 시스템이 자동으로 클리닝 작업을 수행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 단종된 공기흡입형 감지기를 대상으로 VESDA-E VEP 또는 VEU 모델로 교체해주는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라며 “VESDA 공식 대리점인 조양테크는 기술 관련 교육을 받아 고객에게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유지보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최누리 기자 nuri@fpn119.co.kr <저작권자 ⓒ FPN(소방방재신문사ㆍ119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