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안전점검 청렴서약제’로 안전점검 체계 개선

안전점검원 실명 확인 및 피점검자 만족도 평가 실시

광고
노재붕 기자 | 기사입력 2006/03/23 [01:52]

‘안전점검 청렴서약제’로 안전점검 체계 개선

안전점검원 실명 확인 및 피점검자 만족도 평가 실시

노재붕 기자 | 입력 : 2006/03/23 [01:52]

안전점검 추진 체계를 개선하고 근원적인 제도적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안전점검 청렴 서약제가 실시된다.
 
소방방재청(청장 문원경, 이하 청)은 안전점검 과정의 객관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고 안전점검원의 책임감과 청렴성을 강화하기 위해 ‘안전점검 청렴서약제’를 추진하겠다고 지난 22일 밝혔다.
 
청은 이 제도에 청렴도 제고를 위해 안전점검 추진 체계를 개선하고 공정한 안전조치 유도에 중점을 두고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 제도에 따르면 안전 점검원의 책임감과 청렴성을 강화하기 위해 실명 확인을 거치며 점검 결과에 대한 피점검자의 만족도 평가를 실시해 여기서 제시된 의견을 다음 정책 수립 시에 반영함으로써 대국민 안전 점검 서비스의 질적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에 따라 청은 ‘06년도 합동안전점검’에 참여하게 되는 공무원과 유관기관 점검반원을 대상으로 청렴서약서를 징구하고 정신교육을 강화시킨다고 전했다.
 
또한 청은 점검대상시설의 관리주체에게 점검목적, 추진내용, 점검반원 등 안전점검 추진계획을 사전에 통보한 후, 객관적인 시설안전기준 및 체크리스트에 따라 안전점검을 실시한 후 결과에 대한 만족도를 확인하는 등, 현장밀착형 안전관리체제를 구축하여 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소방방재청의 한 관계자는 “재난없이 안전하고 편안한 사회 구현을 위해서는 정부와 안전점검 관계기관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국민 모두가 재난예방에 대한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며 “재난위험 해소를 위한 안전점검 추진 시 적극 협조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
안전점검 청렴서약제 관련기사목록
광고
릴레이 인터뷰
[릴레이 인터뷰] “적재적소 역량 발휘할 응급구조사 배출 위해 노력”
1/5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