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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환자용 구급차 발등에 불똥

특장차업계, 수입구급차 리스크 높아 입찰기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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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도 기자 | 기사입력 2008/10/23 [12:21]

중환자용 구급차 발등에 불똥

특장차업계, 수입구급차 리스크 높아 입찰기피

김영도 기자 | 입력 : 2008/10/23 [12:21]
소방방재청이 중환자용 구급차의 기준을 외제차량에 맞추어 도입을 추진하면서 환율급등으로 인해 국내 구급차 특장차 업체들이 차량수입을 기피하는 실정이어서 중환자용 구급차 도입에 차질을 불러올 것으로 관측된다.

소방방재청은 올해 안으로 전국 16개 시도본부에 98대의 중환자용 구급차를 배치할 계획으로 내달부터 각 시도본부가 차량 입찰을 공고할 계획이지만 업체가 부담하는 경제적 리스크가 크다는 목소리들이 분출되면서 입찰을 기피하고 있다.

현재 소방방재청이 책정한 중환자용 구급차 예산은 차량 가격 1억 3천만 원과 동영상 전송장치, 심전도측정기 및 의료장비를 포함해 5천만 원으로 대당 1억 8천만 원의 예산을 잡아놓았다.

중환자용 구급차 구매 예산가운데 차량가격 1억 3천만 원은 미국 포드사 구급차를 기준으로 마련된 것으로 미국 포드사 구급차는 지난 연말에 단종되어 경쟁사인 독일 벤츠사의 구급차 구매가 유력하게 됐다.

국내 업체가 수입 구급차를 구매하기 위해서 선급금으로 차량가격의 30%를 지급해야 계약체결이 가능하고 차량제작도 6개월 정도 소모되며 인도받기 전에 또다시 70%를 현금으로 주어야 차량을 받을 수 있다.

업체들은 98대를 수입할 경우 전체 차량 가격 30%인 약 40억 원을 계약금으로 우선 지급해야 하기 때문에 국제시장의 환율변동이 극심한 상황에서 리스크가 높을 수밖에 없고 설령 수입을 한다고 해도 국내 기준에 맞춰 특장을 해야 하는 경제적 부담이 따른다는 입장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소방방재청이 중환자용 구급차를 일괄구매하고 시도본부가 입찰을 띄워 전문 구급차 특장업체에 국내 기준에 맞도록 특장을 하도록 하는 것이 업체에 부담을 주지 않는 방법”이라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 지난 10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방방재청 국정감사에서 민주당 김유정 의원은 환율이 오르고 있는데 외화를 낭비하며 국산보다 3배 비싼 수입산 중환자용 구급차를 도입한다는 것이 옳은 결정이었느냐며 강하게 질타하면서 감사원 감사청구를 하겠다고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김 의원은 “소방방재청이 2008년 3월 발표한 중환자용 구급차 운영 계획에 따라 기본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는데 현재 국내에서 생산되고 있는 국산 구급차에 맞지 않아 사실상 수입차량만 들여올 수밖에 없는 실정”이라고 밝혔다.

지난 2005년 보건복지부 ‘응급의료기본계획’에 의해 복지부 예산 50%, 자치단체 부담금 50%로 비용을 충당하여 대당 1억8천여만 원에 호가하는 수입 구급차를 중환자용 구급차로 도입하겠다는 계획에 따라 예산이 확보된 상태로 문제점에 대한 지적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강행하고 있어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본지 2008년 3월 25일자 참조).

김유정 의원은 중환자용 구급차 도입과 관련해 감사원 청구를 하겠다고 밝혔지만 중환자용 구급차가 감사원까지 갈지는 현재로서 미지수이다. 행정안전위원회 회의를 통해 논의되고 결정되어야할 사안이기 때문이다.

한편, 구급차 특장업계는 중환자용 구급차 구매입찰 참여에 대해서 아직까지 불확실한 상태로 일반 수입업체를 통해 차량을 구매를 할 경우 a/s와 같은 사후관리가 어려워져 과거 수입했던 구급차처럼 애물단지로 전락할 가능성이 높아질 전망이다.
 
김영도 기자 inheart@fpn119.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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