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기고>안전한 귀성길, 타이어 점검은 필수!

광고
광주남부소방서 예방홍보담당 김행모 | 기사입력 2011/01/25 [14:03]

<기고>안전한 귀성길, 타이어 점검은 필수!

광주남부소방서 예방홍보담당 김행모 | 입력 : 2011/01/25 [14:03]
 
▲광주남부소방서 예방홍보담당 김행모  
고속도로를 달리다 보면 전광판에 ‘교통사고의 20%가 타이어 문제’ 라는 문구로 홍보를 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만큼 타이어 점검은 안전 운전의 기본임과 동시에, 소홀하게 되면 생명과 재산에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는 것이기도 하다. 

대한타이어공업협회 자료에 따르면 5개 도시에서 차량 1,015대의 공기압과 마모도 등 안전상태를 조사한 결과, 이중 64.6%(550대)가 (국내차량 10대중 6대) 적정수준보다 낮은 공기압상태에서 주행하고 있고, 또 이중 32.8%에 이르는 345대는 마모한계가 초과되는 등 상태가 수명이 다한 불량한 타이어를 장착한 채 운행하고 있다고 나와있다. 

펑크 등 타이어 문제를 경험한 운전자는 조사대상의 79.6%(884명)이었으나 이 중 타이어의 상태를 6개월 이상 또는 거의 점검한 적이 없다는 응답자는 40.5%(423명)으로 나타났다. 또 자신이 보유한 차량의 적정공기압을 알고 있는 운전자도 37.1%(387명)에 불과해 타이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는 운전자수가 매우 적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타이어에 대한 점검이나 상태를 제대로 알지 못하고 운전하는 운전자가 많은데 장거리 운전시의 타이어 점검은 매우 중요한 요소다. 장거리 운전시의 타이어 점검에 대한 상식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타이어의 마모 상태는 타이어의 옆면에 있는 삼각형 표시로 확인된다. 타이어 회사는 타이어의 옆면인 ‘사이드 월(side wall)’ 6군데에 삼각형(△)을 표시해 놓는다. 삼각형 모양이 표시된 위쪽을 살펴보면 홈 속에 돌출된 부분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마모한계 표시이다. 마모한계 표시는 승용차용 타이어의 경우 1.6mm이며 타이어를 사용하다가 타이어의 표면이 홈 속에 돌출된 부분까지 닳으면 그 타이어는 마모 상태가 한계에 이른 것이므로 새 타이어로 교환해야 한다. 
 
타이어의 공기압은 자동차의 승차감, 안전성, 연료 소모율, 타이어의 수명 등에 영향을 준다. 타이어는 표준 공기압을 유지해야 100% 성능을 발휘할 수 있으며 타이어의 공기압이 부족하면 타이어 각 부분의 움직임이 커져서 열이 발생해 타이어가 약해진다. 경우에 따라서는 타이어의 각 부위가 분리되거나 상처가 생길 수 있으며, 타이어 양쪽 가장자리에 조기 마모현상도 발생할 수 있다. 반대로 공기압이 과다하면 완충능력이 떨어져 승차감이 나빠지며, 가벼운 충격에도 파열되기 쉽다. 

주행 중에는 타이어에 열이 발생하는데 특히 과적이나 공기압 부족, 과속의 경우에는 더 많은 열이 발생하게 되고 이 열은 타이어 내부에 축적된다. 타이어 내부의 한계 온도는 약 125℃로 이 온도 이상으로 열이 올라가면 타이어를 구성하는 고무, 타이어 코드 등의 접착력이 떨어져 결국 펑크 사고로 이어지게 된다. 타이어 발열로 인한 사고를 막으려면 타이어 제조회사에서 지정한 공기압과 하중을 지키고 고속도로 주행 2~3시간에 한 번씩 휴식해줄 필요가 있다. 타이어는 10분 휴식으로 내부 온도가 약 20℃ 정도 떨어진다고 한다. 

덧붙여 정리해보면 불규칙한 타이어 마모를 방지하고 연비를 향상시키기 위해 일반적으로 5000~1만㎞를 주행한 뒤에는 앞 뒤의 타이어위치를 교환해 주는 것이 좋다. 또 타이어는 100일 마다 한번씩 관리를 받는 것이 좋으며 타이어 관리를 받을 때 적정 공기압을 체크하고, 고속도로 주행을 자주 할 경우에는 타이어 공기압을 10~15% 더 주입하는 것이 좋다. 

장거리 고속주행의 경우 계속적인 주행으로 인한 타이어 내부의 축적된 열을 식히기 위해서 뿐만 아니라 운전자의 피로를 예방하기 위해서 2시간마다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안전한 귀성길을 위하여 사전에 꼭 타이어 점검을 하여 모두가 안전한 귀성길이 되기를 바란다.

광주남부소방서 예방홍보담당 김행모    




광주남부소방서 관련기사목록
광고
[기획-러닝메이트/KFSI]
[기획-러닝메이트/KFSI] 고객 요구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 제공하는 ‘고객관리과’
1/6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