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ARAG UC Handbook 2022(인사락 UC 핸드북 2022)’는 국제탐색구조자문단(INSARAG)에서 발간한 도시탐색구조조정(UC, USAR Coordination)에 관한 매뉴얼이다. 인사락은 국제적으로 재난 구조 활동을 조정하는 네트워크다. 지진과 같은 대형 재난 발생 시 국제적인 협력을 통해 구조 작업을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UC는 재난 발생 시 구조 작업을 지원하고 조정한다. 다양한 구조팀이 효과적으로 협력할 수 있도록 정보 교환, 자원 배치, 전략적 결정을 지원하는 중앙 역할을 담당한다.
‘INSARAG UC Handbook 2022’는 이러한 UC의 운영과 관리에 필요한 절차, 지침, 기술적 요구사항 등을 자세히 설명한다. 각국의 구조팀이 국제적 재난 구조 활동에 참여할 때 효율적으로 협력하고 일관된 기준과 절차에 따라 구조 작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핸드북에 포함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우리나라 국제구조대와 운영반(Management Team)이 인사락 기준과 방법론에 맞춰 전 세계 재난 구조팀과 효과적으로 협력하고 보다 효율적인 구조 작업 수행에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 핸드북을 살펴보려고 한다.
도시탐색구조 조정 과정 소개(INTRODUCTION) 도시탐색구조 조정(Coordination)은 자원이 효과ㆍ효율적으로 함께 작동하도록 조직하는 과정이다. 도시탐색구조에 있어 조정을 구현하면 재난 현장에서 가용 자원을 효과적으로 사용해 붕괴된 건축물 혹은 구조물에서 신속하게 인명을 구조할 수 있다. 추가 자원이 필요한지 파악도 가능하다. 그 결과 피해를 본 국가와 도움이 필요한 인명에 신속한 구조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인사락 USAR 조정은 다음과 같은 가정을 기반으로 한다.
1. 국가 당국(지방 비상관리청, LEMA)이 USAR 작전을 포함한 자국 내 대응을 담당한다. 국제 도시탐색구조팀들은 이들의 통제하에 활동한다.
2. 국제 USAR팀은 피해국인 피재국의 초청을 받아 양자 간 파견된다.
3. 유엔 인도주의업무조정국(UN OCHA)의 조정 메커니즘이 USAR 현장 활동 작전을 지원하기 위해 활성화된다.
4. 국제팀의 입국지점에 있는 입출국센터(RDC)는 국경 통관 절차ㆍ과정과 팀 운영을 지원한다.
5. 입출국센터가 없는 경우 가장 먼저 도착하는 인사락팀이 RDC를 설치한다. 입출국센터가 있을 땐 뒤이어 도착한 인사락팀이 인력을 배치하고 장비를 지원해 RDC를 강화한다.
6. 국제 USAR팀에 의해 국제 USAR팀을 위한 USAR팀 조정셀(UCC)이 설치돼 국가 조정시스템과 효율적으로 연결된다. 이를 통해 국가 시스템이 국제 USAR팀 활용을 가속화 할 수 있다.
7. 국제 USAR 임무에 파견될 때 인사락팀은 인사락 조정시스템 내에서 활동할 것을 약속한다.
여기에 설명된 조정 절차는 인사락 지침(Guideline)에 명시된 인사락 방법론을 기반으로 한다. 이 핸드북은 가이드라인의 제2권 ‘대비ㆍ대응’을 보완한다. 정확히는 ‘매뉴얼 B- 운영ㆍ인사락 가이드라인’의 vol. I 운영 현장 가이드를 보완한다.
이 절차는 현장 활동 조정센터(OSOCC) 지침, 유엔 재난 평가ㆍ조정기구(UNDAC) 핸드북과 같은 다른 유엔 대응 지침과 맞물려 있다. 이 핸드북의 인터넷 URL과 참고 자료는 목차 후반에 나열된 참조ㆍ읽기 자료로 제공된다.
USAR 조정당사자들과 위치, 플랫폼에 대해 (USAR COORDINATION ACTORS, LOCATIONS AND PLATFORMS) 전체 USAR 조정시스템은 조정 역할과 위치, 플랫폼, 즉 통신을 통해 연결된 네트워크의 지점을 중심으로 구성된다. 이러한 각 기능이 상호 간 어떻게 소통, 협업 또는 도구로 사용되는지 이해하는 게 인사락 조정시스템 내에서 관리 혹은 운영 작업을 하기 위한 기초가 된다.
1. USAR 조정의 주요 당사자들(Key Actors in USAR Coordination) 국제 도시탐색구조 조정은 지방 비상관리청(LEMA)과 지역 USAR팀, 유엔 대응 지원부(RSB) 직원, 유엔 재난 평가ㆍ조정기구, 국제 USAR팀 등 기타 이해관계자 간의 조율이다.
이들이 핵심 주체지만 대응팀을 운용하는 정부와 운송 회사, 현지 공급업체 등 다른 많은 주체도 성공적인 임무 수행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USAR 조정 담당자는 이 핵심 다섯 주체에 대한 확실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 임무 수행 중에는 다섯 주체 모두 지속해서 조정 프로세스에 참여하도록 해야 한다.
1) 지방 비상관리청(피재국, Local Emergency Management Authority) 지방 비상관리청인 LEMA는 USAR을 포함한 재난 운영을 책임지는 기관이다. 이들은 작전을 주도하고 작전 목표와 구조 우선순위를 설정한다.
LEMA는 단일 연락 창구가 아니라 정부 수준에서 현장 수준까지 다양한 계층으로 세분된다. UCC는 작전 수준에서 LEMA와, 현장팀은 현장 수준의 LEMA 담당자와 조율하게 된다.
2) 국가(자국 내) USAR팀(National USAR teams) 국제 USAR 조정의 첫 번째 활동 중 하나는 국가 USAR팀의 역량과 그들이 활동하는 곳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 팀 대부분은 국제팀이 고려해야 할 상황과 USAR 요구사항에 대한 지식이 있다.
국제 USAR팀이 해당 국가팀과 잘 협력하고 지원할수록 임무를 더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해당 국가팀은 USAR 작전뿐 아니라 화재, 차 사고, 위험 물질과 같은 일반적인 구조 활동도 처리할 가능성이 크다. 이들을 지원함으로써 국제 USAR 커뮤니티는 피해 주민 전체를 지원한다.
3) 유엔 인도주의업무조정국 담당자(UN OCHA staff) 인사락 사무국은 UN OCHA 제네바의 대응지원부(RSB) 산하 비상대응계(ERS)에 소속된다. 피해국 정부의 요청이 있거나 국제적인 USAR 조정이 필요할 때마다 RSB는 대응 메커니즘을 가동한다.
RSB 직원은 피재국 내 유엔을 대표하는 국내 유엔 상주 코디네이터에게 연락하고 이 코디네이터는 다시 해당 국가 정부ㆍ기관과 연락을 취한다. 이 채널을 통해 국제 지원 요청에 대한 정보가 확인되거나 거절되는 경우가 많다.
동시에 RSB 직원은 임무 기간 내내 OSOCC 현장 활동 조정센터 관리자(또는 관리자가 대표자로 지정한 사람), UNDAC 위원 또는 직접 UCC와 연락을 유지한다.
4) 유엔 재난조정평가기구팀(UNDAC Team) 유엔 재난조정평가기구는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비상사태에 대한 국제 비상 대응 시스템의 일부다. 첫 단계에서 유엔과 재난 피해국 정부를 돕기 위해 고안됐다.
유엔 재난평가조정기구팀은 전 세계 어디든 단시간(12~48시간)에 출동할 수 있다. 유엔 상주, 인도주의 코디네이터, 피재국 정부의 요청 등에 따라 파견된다. 평가, 조정ㆍ정보 관리는 긴급 대응 임무에서 유엔 재난평가조정기구팀의 핵심 임무다.
5) 국제 USAR팀(International USAR Teams) 이 핸드북을 읽는 독자들은 국제 USAR 팀 개념에 가장 익숙할 것이다. 이 팀들은 규모가 매우 다양하고 전 세계에 위치하며 각자 다양한 언어를 사용하지만 공통된 하나의 인사락 방법론을 통해 잘 작동하는 기계처럼 함께 일할 수 있다. 전 세계의 다양한 팀에 대한 개요를 유지함으로써 훈련된 USAR 조정 담당자는 팀 간 조율된 프로세스를 더 잘 관리할 수 있다.
2. 주요 조정 위치(Key Coordination Locations) USAR 조정시스템은 필요에 따라 다양한 위치에 구축된다. 때에 따라 피재국 측이 국제적 대응을 조율하기 위한 자체 메커니즘을 구축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해당 국가는 공항에 입출국센터(RDC)를 설치해 운영하거나 현장 운영소(Field Ops Cells)를 설치해 국제팀과 국내팀을 연결할 수 있다.
따라서 피재국에 도착 즉시 잘 훈련된 USAR 조정담당관은 LEMA가 사용 중인 USAR 조정 메커니즘에 대한 개요를 신속하게 파악한 다음 인사락 가이드라인을 사용해 LEMA와 협력한다. 또 지침에 따라 기존 메커니즘을 지원ㆍ강화하거나 새로운 메커니즘을 구축한다.
어떤 유형의 조정 기관과 연결이 필요한지 신속하게 판단하고 이를 작동시키기 위해 자원을 동원하는 건 훌륭한 조정자로서의 중요한 기술이다.
1) 현장 활동 조정센터(On Site Operations Coordination Centre, OSOCC)
현장 활동 조정센터(OSOCC)는 피재국에 이러한 메커니즘이 아직 구축되지 않았을 때 유엔이 설정하는 주요 조정 메커니즘 중 하나다. 이 센터의 목적은 국제 재난 현장 대응을 조율할 수 있는 포럼을 제공하는 데 있다.
유엔은 인도주의 국가팀(HCT)을 통해 국가 차원에서 조정하지만 HCT는 USAR 운영의 일부가 아니기에 USAR 조정의 일부도 아니다.
UNDAC의 주요 임무는 OSOCC를 설치하고 관리하는 것이다. 현장 수준의 재난 대응자들이 소통하고 협업할 수 있는 물리적 장소를 제공하는 USAR 조정 셀은 OSOCC 구조의 일부다.
OSOCC를 통해 유엔 조정시스템의 일원이 됨으로써 국제 USAR 시스템이 국가 대응 시스템과 연결될 수 있는 능력이 강화된다. OSOCC 가이드라인의 URL은 후반부 참고ㆍ읽기 자료 섹션에 있다.
2) 입출국센터(Reception & Departure Centre, RDC) RDC의 목표는 해당 국가에 설립되는 최초의 국제 조정 기관이 되는 것이다. RDC는 국제 지원을 위해 주요 입국지점에 설치된다. 입국하는 대응팀과 구호 물품의 도착을 용이하게 할 뿐 아니라 입국지점 운영을 지원함으로써 현지 당국의 부담을 덜어주는 역할을 한다. 도착한 팀이 현장에 배치될 수 있도록 조율하는 역할도 한다.
USAR팀을 지원할 때 RDC의 주요 책임은 다음 열 가지 활동으로 나뉜다. ① 항만 당국에 연락해 RDC 설치 허가를 요청하고 협업에 필요한 방법과 대상자 결정 ② 피재국 입국팀들을 위한 출입국ㆍ세관 절차 진행 ③ 위치 정보ㆍ업데이트를 VOSOCCㆍICMS에 게시 ④ 입국/출국 팀 등록 ⑤ 재난 상황ㆍUSAR 운영에 대한 브리핑 제공 ⑥ 입ㆍ출국팀에게 기본 물류 정보 공유 ⑦ 입국팀 정보에 대한 UCC 업데이트 ⑧ 입국팀을 어디로 안내할지에 대한 정보, UCC로부터 획득 ⑨ UCC 또는 BoO, UCC 또는 LEMA의 요청이 있는 경우 팀을 구조 현장으로 안내 ⑩ 가능하면 주어진 정보에 따라 USAR 등급분류 외 팀을 안내
서울 은평소방서_ 이형은 : parkercorea@gmail.com
<본 내용은 소방 조직의 소통과 발전을 위해 베테랑 소방관 등 분야 전문가들이 함께 2019년 5월 창간한 신개념 소방전문 월간 매거진 ‘119플러스’ 2025년 5월 호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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