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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구조대 UC #6. RDC 세부사항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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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은평소방서 이형은 | 기사입력 2025/09/02 [10:00]

국제구조대 UC #6. RDC 세부사항 2

서울 은평소방서 이형은 | 입력 : 2025/09/02 [10:00]

지난 호에서 이어지는 내용입니다.

 

3. 인력, 장비와 지속 가능성(Staffing, Equipment and Sustainability)

1) 인력(Staffing)

재난 초기, 어떤 구조대가 피재국에 먼저 도착할 가능성이 있는지 ERS는 VOSOCC 또는 ICMS를 통해 파악한다. ERS는 가장 먼저 도착하는 팀과 연락해 RDC를 포함한 USAR 조정 구조의 수립을 논의할 수 있다.

 

첫 번째 도착 팀은 입국 지점(공항, 항구 등)에 대원을 남겨두고 즉시 당국과 연락을 취해 RDC를 관리한다. RDC를 관리할 대원을 선발할 때 USAR팀 지휘관은 임무 수행 중 조정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훈련, 지식, 경험을 고려한다. 다음 아래 부록들은 RDC 직원의 자격요건을 제시한다.

  • 부록 A: 조정 요원에 대한 일반 자격요건
  • 부록 B.1: 직책 자격요건 - RDC

 

2) 도착 팀 RDC 인원ㆍ장비 차출(Staff and Equipment to RDC from Arriving Teams)

RDC 매니저는 운영에 필요한 인력과 장비 확보 여부를 점검해야 한다. 필요한 경우 도착하는 INSARAG 등급분류팀에게 RDC 운영을 지원하고 적절한 교육을 받은 인력과 장비를 요청할 수 있다. USAR팀들에게 RDC를 지원하도록 요청할 수도 있다.

  • USAR 조정 교육 훈련(UC Course)을 받은 인력 지원
  • USAR 조정 교육 훈련을 받은 인력ㆍ장비 지원
  • 장비만 지원

INSARAG 지침에 따르면 각 헤비팀(H)은 최소 4명의 훈련된 UC 인력, 미디엄팀(M)은 최소 2명의 훈련된 인력과 함께 RDCㆍUCC에 기여해야 한다. 라이트팀(L)은 최소 1명 이상의 훈련된 인원과 함께 피재국에 도착한다. 

 

조정 기능을 지원하기 위해 단일 USAR팀에서 최대 인원이 투입되면 추가 인원을 지원할 의무가 없다. 이 인원을 초과하는 파견은 예외적으로 해당 팀이 USAR 조정 메커니즘에 추가 지원을 제공하는 경우에만 허용된다.

 

 

3) 응급 의료팀과의 협업(Collaboration with Emergency Medical Teams)

WHO에 등록된 긴급 의료팀(EMT)은 기부국이 현지 의료 작전을 지원하기 위해 피재국에 제공하는 것으로 USAR팀과 동일한 방식으로 지원된다. EMT도 등록해야 한다. USAR팀이 아니더라도 RDC를 설치하도록 교육받은 후 파견될 수 있다. 

 

긴급구조대 운영을 위한 RDC의 주요 기능은 USAR팀과 같지만 보건부(MoH)/응급의료팀 조정실(EMTCC)과 주요 연결 고리를 구축해야 한다는 게 특이점이다. USAR팀과 긴급구조대가 모두 파견되는 경우 두 개의 개별 RDC를 운영하는 게 아니라 RDC를 운영하는 USAR 팀원이 긴급구조대 RDC 직원에게 공동 RDC 설치를 제안해야 한다. 

 

호스트인 피재국이 RDC 메커니즘을 국가 계획에 내재화한 경우(‘원스톱 숍’이라고도 함) MoH/EMTCC는 기술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자체 직원 한 명 이상을 RDC에 배치할 수 있다.

 

4) 지속 가능성(Sustainability)

RDC 또는 기타 조정 기능에서 역할을 맡은 대원은 자신의 복지를 관리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준비돼 있어야 한다. 이는 특히 다음과 관련이 있다.

  • 팀은 자체 RDC 파견 구성원을 지원해야 한다.
  • 쉼터, 통신 장비, 식량, 식수, 위생을 포함한 자급자족 가능
  • 신체ㆍ정신적 웰빙(개인 보안, 업무/휴식 주기)
  • 소속 팀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

▲ 한 곳에 USAR과 응급구조사를 위한 별도의 등록 데스크가 있는 RDC 레이아웃 예시(Example of RDC layout with separate registration desks for USARs and EMTs in one location)

 

RDC에 남은 직원들이 팀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유지하는 건 매우 중요하다. 팀 리더, RDC 매니저와 해당 사항을 협의해야 한다.

  • 커뮤니케이션 방법(전화, 메일 등)
  • 커뮤니케이션 일정
  • 보안ㆍ안전
  • 대피 절차(공항에서 팀의 BoO 또는 국가로 대피 등)
  • 인력의 지속 가능성ㆍ팀의 지원

이 정보는 RDC 안전ㆍ보안 계획에 포함돼야 한다.

 

4. RDC 조정(RDC Coordination)

1) 접수 프로세스(Reception Process)

RDC 담당자는 도착하는 팀의 상태, 도착 계획, 물류 요구 사항에 대한 업데이트를 위해 VOSOCCㆍICMS를 모니터링한다. 마찬가지로 팀도 VOSOCC와 ICMS를 모니터링해 RDC 접수 절차에 대한 정보를 확인한다.

 

RDC 담당자는 도착하는 팀에게 필요한 접수 절차에 대한 개요와 다음 단계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을 제공한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된다.

  • RDC로 가는 길
  • 화물 보관 구역
  • 구조견을 위한 안전 구역
  • W 대원들을 위한 대기 구역
  • 운송 대기 구역
  • 세관ㆍ출입국 관리 직원과의 출입국, 세관 수속 준비
  • 반려견 서류/건강 확인
  • 해당 국가의 현재 안전ㆍ보안 상황

 

2) 등록 절차ㆍ브리핑(Registration Process and Briefings)

(1) 등록(Registering)

INSARAG 팀뿐만 아니라 모든 신규 USAR팀은 RDC에 등록하고 브리핑을 받아야 한다.

 

팀은 팀 식별 번호로 등록한다. 등록에는 팀이 포함된다.

 

  • VOSOCC에서 팀 팩트 시트ㆍ동원 해제 양식 작성
  • ICMS에서 팀 팩트 시트ㆍ동원 해제 양식 작성
  • 팀 팩트 시트ㆍ동원 해제 양식의 하드 카피를 RDC에 제공

RDC 담당자는 팀 팩트 시트 업데이트를 캡처하고 문서화해 UCC로 전송한다. 해당 국가의 필요에 따라 팀에 우선순위를 부여한다. RDC는 팀 팩트 시트를 문서화해 UCC에 전달하고 필요 시 국가 우선순위에 따라 배치가 조정된다.

 

INSARAG과 관련 없는 미분류 혹은 그 외 팀들의 목록을 두 개로 작성하는 게 유용할 수 있다. 하나는 피해국과의 합의에 대한 명확한 서면 증거가 있는 팀 목록이고 다른 하나는 그러한 증빙이 없는 팀 목록이다.

 

VOSOCC 또는 ICMS 계정이 없는 팀은 하드 카피를 작성해야 한다. RDC는 해당 정보를 VOSOCC와 ICMS에 게시해야 한다. RDC는 해당 팀이 이러한 계정에 액세스할 수 없으므로 해당 계정을 통해 정보를 공유할 수 없음을 강조해야 한다.

 

RDC 담당자는 인터넷 중단에 대비해 USAR팀 팩트 시트의 하드 카피나 VOSOCC 또는 ICMS에서 다운로드한 팀 팩트 시트 요약본을 보관하는 시스템을 고려해야 한다.

 

(2) 브리핑(Briefings)

 등록 후, RDC 담당자는 도착한 국제팀에게 재난의 현재 상황이나 운영 관련 정보, BoO, 교통ㆍ이동 등 당면 어려움에 관한 초기 브리핑을 제공한다. RDC 브리핑 양식과 정보는 월 디스플레이를 사용해 브리핑할 수 있다(부록 GㆍF 참조).

 

이후 RDC 담당자는 UCC의 정보를 바탕으로 팀을 피해 지역으로 안내한다. UCC는 RDC가 팀을 BoO나 UCC 또는 작업 현장으로 안내하도록 지시할 수 있다.

 

(3) 유인물(Handouts)

양식이나 유인물의 하드 카피는 도착하는 팀에게 전달해 팀원에게 브리핑할 때 사용할 수 있다. 사용할 수 있는 RDC 유인물 양식이 있다(부록 G 참조). 팀은 디스플레이 사진을 찍을 수도 있다.

 

(4) 배치(Deployment)

RDC 담당자가 도착한 팀에게 UCC의 위치와 연락 방법을 알려준다. 도착하는 팀을 어디로 안내할 건지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가 UCC에 있으면 RDC는 이를 제공한다. 

 

UCC(또는 OSOCC)가 설치되지 않은 경우 RDC는 피해 지역으로 계속 이동한 USAR팀으로부터 재난 현장에서 가장 가까운 위기 센터의 위치 또는 가능한 BoO 위치에 대한 정보를 얻으려고 노력한다.

 

3) 팀 물류 및 운송요구(Team Logistics and Transport Needs)

RDC는 LEMA와 협의해 인력ㆍ장비의 BoO, UCC 또는 작업 현장으로의 운송을 위해 LEMA가 마련한 모든 준비를 브리핑해야 한다. 

 

LEMA가 이러한 자원을 제공하지 않는 경우 도착하는 팀은 도착 전 또는 도착 시 이를 준비해야 한다. 준비를 지원하기 위해 RDC는 다음을 이행해야 한다.

  • 팀 팩트 시트에서 팀 물류ㆍ운송요구 사항에 대한 정보를 수집
  • 도착하는 USAR팀, 지역 당국, LEMA 또는 UCC 물류와 긴밀히 협력해 인원과 장비 이동에 사용할 수 있는 자원에 대한 정보 제공
  • 팀을 잠재적 공급업체로 안내
  • 정보가 입수되는 즉시 잠재적 공급업체에 대한 정보를 VOSOCC에 업데이트

 

4) UCC 측과 정기적인 커뮤니케이션 유지(Maintain regular Communication with UCC)

 

 

운영적 결정은 RDC 관리ㆍUCC 운영을 통해 이뤄져야 한다. RDC 활동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다른 UCC 부서와 커뮤니케이션 라인을 구축할 수 있다(예: RDC 지원은 UCC 물류팀과 협력해 USAR팀이 입국 지점에서 UCC까지의 운송을 준비하도록 지원할 수 있다).

 

이러한 지속적인 정보 흐름을 통해 UCC는 들어오는 자원에 대비해 팀을 현장에 신속하게 배치할 수 있다.

  • 비상 연락을 포함한 커뮤니케이션 계획(방법, 시기)
  • 정보 교환 형식
  • 보고 일정
  • 업데이트된 실행 계획

 

5. 팀 동원 해제ㆍRDC 스태프 출국(Team Demobilisation and RDC Staff Departure)

RDC는 국제 USAR팀의 신속한 출국을 위해 피재국을 지원한다. RDC가 수행하는 동원 해제 활동에는 공항 당국과의 연락, 팀 출국 등록이 포함된다. 

 

RDC 직원은 UCCㆍ출국 팀과 긴밀히 협력해 출국 지점에 도착하는 시간을 조정하고 과밀 또는 과도한 대기가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1) UCC와의 협업(Collaboration with UCC)

UCC는 RDC가 자체적으로 팀 출국 활동을 준비ㆍ처리할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USAR 운영 단계가 거의 끝나갈 때 RDC에 알려야 한다.

 

USAR팀은 가능한 한 빨리 출국 준비를 시작해야 한다. 팀별로 철수 지점까지의 교통편을 자체적으로 준비할 수 있다. 교통편을 마련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팀은 팀 팩트 시트의 동원 해제 섹션을 업데이트해 출발 날짜와 교통편 필요 사항을 UCC에 알려야 한다.

 

UCC는 OSOCC, LEMA와 협의해 팀 팩트 시트의 동원 해제 섹션에 입력된 정보에 따라 출국 지원이 필요한 USAR팀을 위한 수송 계획을 수립한다. UCC는 이 정보를 RDC와 공유한다. RDC는 이 정보를 교통 운송 계획에 활용한다.

 

2) 팀 출국 절차(Team Departure Procedures)

 

USAR 팀의 출국ㆍ철수 활동을 준비하는 동안 RDC는 공항ㆍ세관ㆍ출입국 관리 담당자와 연락해 예정된 출국ㆍ철수 절차에 대해 알리고 관련 준비를 해야 한다.

  • 통관ㆍ출입국 절차 - 서류 목록ㆍ형식
  • 승객ㆍ화물 취급ㆍ운송 지원
  • 여행 일정
  • 직원 대기 공간
  • 구조견을 위한 휴식 공간

많은 측면에서 RDC 출국ㆍ철수 활동은 대응팀이 도착했을 때 거쳤던 프로세스와는 반대다.

  • 출발하는 팀에 필요한 지원 식별(예: USAR팀 동원 해제 정보 또는 다른 형식) 또는 특정 양식 사용
  • 여행 일정 조정 또는 준비
  • 보고서 수집(예: USAR 임무 요약 보고서)
  • 출국ㆍ철수팀 확인

RDC는 USAR팀에게 VOSOCCㆍICMS에서 자신의 상태를 업데이트하도록 상기시켜야 한다. RDC 직원이 출국ㆍ철수 활동에 관여하는 정도는 현지 당국이 국제 대응 트래픽의 흐름을 관리하는 능력에 따라 달라진다.

 

3) RDC USAR 스태프 출국 절차(Departure Procedures for RDC USAR Staff)

 

 

RDC USAR 스태프들은 각자의 팀과 함께 출국ㆍ철수한다. 출발하기에 앞서

  • UCC와 협력해 RDC 스태프 출발 날짜 계획
  • 공항 당국과 미팅
  • 공항 당국ㆍ관련 기관에 RDC 스태프 출국 예정일 알림
  • RDC 폐쇄 지원의 필요성 예상 동의
  • 관련 기관의 RDC 장소 인수를 위한 폐쇄 절차에 동의
  • RDC 직원 철수에 대한 공지를 VOSOCC에 게시
  • RDC 직원은 USAR팀 관리자에게 교통편을 준비하도록 통보. 장소를 ‘정리’한다는 건 RDC가 설립되기 전의 모습을 유지해야 한다는 의미. 출발하기에 앞서 장소를 정리해야 하며 이는 RDC 설치 전 원상태로 복원을 의미(벽면 디스플레이, 가구, 쓰레기 처리 등 포함) 
  • 내부 회의를 열어 운영에서 얻은 ‘교훈’ 등 피드백 논의

출국하는 RDC USAR 직원은 임무 수행 중 수집한 모든 자료의 사본을 보관한다. 이 자료는 대원 전부가 귀국한 후 임무 평가의 기초 자료로 사용된다. RDC 매니저로 활동한 사람은 누구든 이번 행사를 통해 배운 것들을 INSARAG 네트워크와 공유해야 한다. 그리고 그 교훈을 통해 INSARAG 방법론을 개선하는 데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RDC 평가 섹터에는 두 가지 방향이 있다.

  • OSOCC 평가의 필수적인 섹터가 돼야 한다.
  • RDC를 관리하는 팀은 임무 종료 후 보고서에 RDC 평가를 포함해야 한다.

 

4) RDC 인계(RDC Handover)

구호 자원의 도착과 출발을 위해 LEMA 또는 UNDAC이 RDC 운영을 수립했을 수 있다. USAR팀과 구호팀 간의 등록ㆍ브리핑에 대한 모든 협력은 LEMA, OSOCC, RDC 관리자가 주관한다.

 

USAR 운영 단계가 종료되고 국제 USAR팀이 출국ㆍ철수 활동을 완료하려고 할 때 LEMA 또는 UNDAC은 구호 자원의 도착과 출국을 촉진하는 RDC 활동을 계속할 수 있다.

 

RDC USAR 대원이 소속팀과 함께 출국하는 경우 USAR 작전이 종료되기 전에 RDC는 다른 USAR 팀원 또는 UNDAC에게 인계할 수 있다. 대원은 설정 단계부터 RDC 인수인계를 계획하고 준비해야 한다. 인수인계 준비에는 다음이 포함된다.

  • 정기적으로 전자 문서를 제출하고 백업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
  • 업데이트
  • 팀 팩트 시트 요약(VOSOCCㆍICMS 버전)
  • 보고서
  • 연락처 목록

RDC 담당자는 RDC 운영에 관한 정보를 다음과 같이 공유하면 보다 유용할 수 있다. 다음과 같은 이슈들을 포함해 인수인계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인수인계 계획에는 다음 항목을 포함해야 한다.

  • 알릴 사항

 - RDC 시설(직원 구역, 화장실, 전기, Wi-Fi 비밀번호, 대피 절차 등)

 - 공항 시설(창고, 취급, 운송 임대료, SIM 카드 사무실, 환전소, 사무실 등)

 - 공항 내부 절차ㆍ준비(패스(보안), 업체 근무 시간 등)

 - 보고 일정ㆍ형식

 - 공항 당국과의 미팅 일정ㆍ형식

  • 관련 인쇄 문서 패키지 인계

서울 은평소방서_ 이형은 : parkercorea@gmail.com

 

<본 내용은 소방 조직의 소통과 발전을 위해 베테랑 소방관 등 분야 전문가들이 함께 2019년 5월 창간한 신개념 소방전문 월간 매거진 ‘119플러스’ 2025년 9월 호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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