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독자기고]소방시설 유지관리 안전의 첫걸음

광고
광양소방서 광영안전센터 이종록 | 기사입력 2014/02/17 [09:53]

[독자기고]소방시설 유지관리 안전의 첫걸음

광양소방서 광영안전센터 이종록 | 입력 : 2014/02/17 [09:53]
소방공무원이 되면서부터 화재 등 각종 재난과 관련된 사건사고 뉴스를 보는 것이 일상이 되어 버렸다.

특히, 요즘 같은 겨울철에는 더욱 더 꼼꼼히 보게 된다. 거의 하루도 빠짐없이 ‘밤 사이 어디에 화재가 났으며, 피해는 어떠하다’는 내용의 화재사고 소식을 접하게 된다.

겨울철에는 화기취급이 많아지면서 화재발생건수가 늘어나게 되므로 소방관서에서는 매년 11월부터 익년도 2월말까지의 기간을 정하여 ‘월동기 소방안전대책’이라는 주제로 화재예방과 신속한 화재진압을 위해 여러 가지 안전대책을 시행하고 있다.

혹자는 불이 안 나면 소방관은 한가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각종 훈련이며 여러 가지 일상적인 행정 업무들로 업무시간 중에는 쉴 틈이 많지 않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고, 

이번에 소방특별 전수조사를 실시하는 이유는 그동안 소방관서에서 특정소방대상물에 대하여 일반적으로 이뤄졌던 소방검사제도를 소방대상물 관계자가 책임을 지고 자율적으로 안전관리하는 ‘소방특별조사’ 제도로 전환 되어 시행 하고 있었으나, 

2013년말 각종 언론에서 “소방시설 40% 불량, 화재시 20% 미작동 등 불량시설 만연”이라는 보도가 나가면서 모든 소방대상물에 대한 소방시설 유지관리 상태에 대한 소방시설 특별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화재발생시 작동되지 않는 소방시설로 인해 건축물에 대한 소방안전관리가 소홀하여 화재피해가 커지는 등 소방대상물 관계자의 안전의식 결여로 자율안전관리가 잘되지 않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소방안전관리’란 화재발생을 미연에 방지하고, 만일 화재가 발생했을 경우에도 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필요한 대책을 세워 실행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스스로의 생명 및 신체, 재산은 스스로가 지킨다’라는 말로, 소방안전관리의 제일 원칙이다.

그러나 과거의 포항 인덕노인요양원, 이천 코리아 냉동창고, 의왕시 숲속아파트 화재 등에서 볼 수 있듯이 소방안전관리가 미흡해 화재가 발생하고, 소방시설 작동불량 및 초기진화를 실패해 많은 인명과 재산을 잃었던 사례를 볼 수 있었다.

이처럼 참혹한 대형화재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소방안전관리의 중요성과 그 취지를 충분히 이해하고 우리 모두 소방안전관리 체계를 충실히 이행하여 화재발생시 소방시설 작동불량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초기소화에 성공하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할 것이다.

 ‘스스로의 생명 및 신체, 재산은 스스로가 지킨다’는 소방안전관리의 원칙을 우리 모두 명심하고 실천함으로써 화재 없는 안전하고 행복한 삶이 됐으면 하는 바램이다.

광양소방서 광영안전센터 이종록

재난 및 화재신고 119
광영안전센터 이종록 관련기사목록
광고
[기획-러닝메이트/KFSI]
[기획-러닝메이트/KFSI] 고객 요구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 제공하는 ‘고객관리과’
1/6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