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팀제의 이해와 관리에 관한 매뉴얼 펴내

행정자치부, 공조직이 변하고 있다

광고
이지은 기자 | 기사입력 2005/12/30 [03:40]

팀제의 이해와 관리에 관한 매뉴얼 펴내

행정자치부, 공조직이 변하고 있다

이지은 기자 | 입력 : 2005/12/30 [03:40]

정부기관이 팀제 도입으로 고객과 성과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현재 팀제는 행정자치부가 정부기관 최초로 전면적인 팀제를 도입한 이후, 기획예산처, 노동부, 조달청 등 14개 부처가 팀제를 도입하고 있다.
 
행정자치부는 이같은 팀제 확산과 관련하여 새로운 팀제를 도입하려는 부처들이 참고할 수 있도록 "팀제의 이해와 관리에 관한 매뉴얼"을 발간하였다.

이번에 발간된 메뉴얼에서는 팀제도입과 준비과정, 팀제의 설계, 팀제운영과 임파워먼트, 팀제의 성과관리, 팀제의 변화관리 등 팀제에 대한 이해와 관리에 관한 상세한 내용을 소개하고 있다.

특히 현재 팀제를 도입한 기관들의 경험과 노하우를 체계적으로 정리 분석 수록함으로써 팀제 도입 및 관리의 지침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매뉴얼은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김병섭교수를 비롯하여 정부조직관리 총괄부처인 행정자치부, 팀제를 실제 운영하고 있는 각부처 혁신인사담당관 등이 같이 참여하여 이론과 실무가 병행된 내용을 담고 있다.

정부조직에서 운영하고 있는 행정관리시스템을 민간기업에서도 벤치마킹하고 있다. 지난 12.14에는 행자부 성과관리팀에서 웅진그룹의 중역들을 대상으로 행자부의 팀제운영 성과관리체계인 하모니시스템에 대하여 설명한 바 있다.

행자부는 과거에는 행정관리시스템이 정부가 주로 민간기업의 경영기법을 학습하여 공조직에 적용하는 방향으로 운영되었으나, 앞으로는 팀제 등 정부의 성공적인 행정관리시스템을 민간기업에서도 역(逆) 벤치마킹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예정이다.

아울러 행자부는 앞으로도 각부처 조직의 유연성과 탄력성 및 자율성 확대를 통하여 성과중심의 책임행정과 고객서비스가 향상될 수 있도록 정부 경쟁력 제고를 위해 힘써 나갈 계획이다.

한편, 팀제를 실시하고 있는 부처는  행정자치부, 기획예산처, 조달청, 청소년위원회, 국정홍보처, 민주평화통일자문위원회, 고충처리위원회, 소방방재청, 건설교통부, 노동부, 식약청, 보건복지부, 특허청, 공정거래위원회이다.


행정자치부 관련기사목록
광고
[기획-러닝메이트/KFSI]
[기획-러닝메이트/KFSI] 고객 요구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 제공하는 ‘고객관리과’
1/5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