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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방검정공사, ‘미워도 다시 한 번’ 리바이벌

청운소방 불량소화기 ‘조경산업’이 대신 제품 리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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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도 기자 | 기사입력 2006/09/20 [16:12]

한국소방검정공사, ‘미워도 다시 한 번’ 리바이벌

청운소방 불량소화기 ‘조경산업’이 대신 제품 리콜(?)

김영도 기자 | 입력 : 2006/09/20 [16:12]
▲조경산업에 반품된 소화기들로 현재 10만여대만 반품신청이 들어왔고 그중 일만여대는 재고품으로 리콜시켜주었다.     © 김영도 기자

불량소화기 리콜이 해당업체의 부도로 책임소재가 불명확해진 가운데 관련부처가 해당업체 살려주기에 나서면서 ‘2006 미워도 다시 한 번’이 연출되고 있지만 국민의 안전은 여전히 뒷전으로 관련부처의 책임회피라는 도덕적 해이에 대해 비난을 피하기 어려울 것 같다.

지난 8일 청운소방의 불량소화기를 공급받아 도매한 유통업체 관계자들
▲지난 8일 유통업체들은 조경산업으로 이름이 바뀐 공장을 방문해 공장을 둘러보고 있다.
십여 명이 청운소방을 방문한 자리에서 불량소화기에 대한 리콜 계획과 이를 이행할 수 있는 법적 공증을 요청했지만 사측은 이를 일언지하에 거부했다.
 
사측은 “2, 3년이고 10년이고 리콜을 해주기만 하면 되는 것 아니냐”고 답해 참석자들을 아연실색하게 만들었고 상시 비치용인 소화기의 부재로 인한 화재안전에 대한 문제는 일체 배제된 채 리콜 기한에만 중점을 두었다.
 
이에 앞서 본지는 지난 4일 청운소방이 은행 당좌거래가 정지된 사실을 확인한 후 한국소방검정공사의 한 관계자와 전화통화를 통해 리콜에 관해 질의를 하자 “조경산업에서 청운소방의 불량소화기를 리콜해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또한 같은 날 본지와의 전화인터뷰에 응한 청운소방의 상무이사라고 밝힌 최모 상무(현, 조경산업 공동대표)도 “그동안 영업을 하면서 자신을 믿고 구매한 도매상인들에 대한 신의를 저버릴 수 없어 사재를 털어서 리콜해주고 있다”고 말했다.
 
▲몇몇 직원들만 남아 밤늦게까지 재충약 작업을 하고 있지만 적은 인력과 약제 부족으로 사실상 당장의 리콜 수급은 어렵다.
하지만, 8일 청운소방에 유통업체들이 함께한 자리에서 최모 상무로부터 나온 말들은 지금까지 소방방재청이나 한국소방검정공사에서 주장해왔던 내용들과 상이하게 달랐다.
 
소방방재청은 지난달 10일 이미 유통된 불량 소화기는 제조자ㆍ판매자 또는 시공자에게 유통제품을 수거 또는 폐기하도록 조치하겠다고 밝혔지만 사측은 반품된 불량소화기에 약제를 재충약 해주는 것으로 리콜하겠다는 의지를 보였으며 구체적으로 언제까지 리콜을 완료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완곡하게 답변을 회피했다.
 
아울러, 불량 소화기를 모두 교환 또는 관련제조업체에서 배상하도록 하고 해당 제조업체의 문제 소화기에 대한 형식승인 취소와 형사고발 조치 등으로 단호하게 대응할 방침이라고 밝힌 것과 달리 청운소방의 소화기 형식승인이 취소되지 않았을 뿐더러 조경산업이라는 회사로 리콜을 대행하는 편법을 묵인해주고 있었다.
 
유통업체의 한 관계자에 따르면 조경산업은 2년전 구 청운소방의 정모 사장이 당좌와 부채로 회사자금의 운용이 어려워지자 별도의 사업체로 조경산업을 따로 분리하여 운영해오면서 소화기 약제를 생산해왔으며 청운소방과 달리 부채가 없었다고 말했다.
 
▲상) 강원소방 강우진 대표(총무), 하) 세인소방 김세훈 대표
더욱이 현 조경산업의 실제 공동대표를 맡고 있는 최모 상무와 구모 이사는 구 청운소방의 등기이사가 아니라 서울영업소 소장과 부장을 맡았던 사람들로 잠적한 구 청운소방의 정모 대표이사에게 직접 양수 인도를 받은 것이 아니라 관리부장에게서 부도전날 인수받았다고 밝혀 의구심을 증폭시켰다.
 
또한, 먼저 리콜이 이뤄진 일만여 대의 소화기도 불량소화기 파동 이전에 창고에 재고되어 있던 제품들로 리콜제품을 생산할 약제를 구입할 수 없어 우선적으로 다음 달 중순까지 3천개 정도 생산해낼 수 있는 약제만 확보해 놓은 상태이다.
 
조경산업측은 구 청운소방의 제품리콜 계획에 대해 한국소방검정공사로부터 조경산업 소화기 형식승인을 받아 판매되는 차익금으로 제품을 리콜해주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우선적으로 조경산업에서 출시되는 소화기가 한국소방검정공사로부터 형식승인을 받아야하는 과정과 소화기 생산을 위한 자금 마련이 요구되기 때문에 유통업체들로부터 조경산업에서 출시되는 제품에 대한 선납급을 요구했다가 업체들의 강한 반발로 무산됐다.
 
▲조경산업이라는 이름으로 형식승인 신청중인 소화기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모 상무는 “약제와 인건비는 우리가 대겠지만 물류비만큼은 유통업체에서 감수해달라”고 주문했다.
 
이러한 상황이 전개되자 유통업체들은 8일 당일 한국소방검정공사 소화기구팀을 방문해 구 청운소방 리콜 계획에 대해 공사에 항의하자 15일날 대책을 세워 주겠다는 확언을 받았지만 일주일이 지난 15일 유통업체들과 공사에서 함께 한 자리에서 공사 관계자들은 별다른 대책과 계획을 제시하지 못했다.
 
다만, 조경산업에서 신청한 약제와 소화기에 대한 형식승인을 통해 리콜해줄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해주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유통업체들은 조경산업에서 리콜을 완료할 수 있도록 공사에서 서면으로 이행각서나 공증을 받도록 하던가 제도적 장치를 만들어 줄 것을 요구하면서 일주일 전이나 지금이나 별 다를게 없다고 분통을 터트렸다.
 
한 유통업체는 “리콜 계획 자체가 없다”고 항의하면서 “그동안 실제 업체들이 리콜 혜택을 본 것은 200여개정도로 리콜만 해주겠다는 말만 믿고 망한 뒤에 리콜해주면 무슨 소용이 있느냐”며 따졌다.
 
▲지난 15일 소화기 유통업체들은 한국소방검정공사를 방문해 구 청운소방의 리콜이 완료될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달라고 요청했다.

소화기구팀의 한 관계자는 “생산 물량의 한계로 당장에 리콜이 이뤄질 수 없지만 불량소화기 리콜을 제1업무로 진행 중에 있다”고 밝히면서 “약속은 못드리지만 가시적인 성과를 보여주겠다”고 답변했다.
 
이에 대해 업체들은 리콜 주체인 조경산업이 구 청운소방의 부채를 안고 인수했다면 리콜할 의무가 있지만 부채를 인수인계하지 않았다면 리콜할 의무가 없는데 대책이 무엇인지 밝혀줄 것과 정부의 특별예산을 마련해서라도 리콜을 해달라고 요청했다.
 
하지만 공사 관계자들은 “허언하고 싶지 않다”, “신뢰해 달라”고만 추상적인 답변으로 일관하자 유통업체들은 “공사가 청운소방에 속더니 이번에는 조경산업에 또 한 번 속으려는 것 아니냐?”며 한숨만 내쉬었다.
 
한편 관련부처는 청운소방의 리콜이 더디게 이뤄지고 있는 만큼 겨울철 유류 화재안전에 있어 성능을 제대로 발휘 못하는 소화기로 국민들의 불안감을 증폭시키기 보다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우선시 하는 정책 지원으로 민생안전에 심혈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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