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소방서(서장 장창훈)는 언제 어디서나 빠르고 쉽게 소방시설 점검 방법을 알아볼 수 있도록 스마트폰 QR코드연결 방법을 적극 홍보하고 나섰다.
QR코드는 사각형 격자무늬의 2차원 코드로 구성됐으며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사진처럼 찍으면 각종 정보가 제공된다.
이용자는 자체점검 대상물에 배포된 안내문에 있는 QR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스캔하면 소방시설 점검 방법 동영상을 확인할 수 있다.
QR코드에는 소방시설 점검기구 사용법, 옥내ㆍ외소화전, 스프링클러설비, 자동화재탐지설비 등 소방시설 점검 방법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이 포함됐다.
소방서는 이번 QR코드 서비스로 관계인의 형식적인 점검을 탈피해 실질적인 자체 점검이 이뤄질 뿐만 아니라 소방시설 점검 요령 등 정보를 얻기 위해 여러 매체를 이용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다소 해소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장창훈 서장은 “이번 소방시설 자체점검 QR코드 운영과 점검장비 대여로 소규모 대상물에서 관계자의 직접적인 점검을 통해 비용절감 효과도 기대한다”며 “자율안전관리가 시행될 수 있도록 지속해서 관심을 갖겠다”고 말했다.
119뉴스팀 119news@fpn119.co.kr <저작권자 ⓒ FPN(소방방재신문사ㆍ119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괴산소방서 관련기사목록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