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소방관이 발명한 소방장비] 소방대원의 비상출동용 개인장비 보관함

소방관이 발명한 소방장비_ 스물한 번째 이야기

광고
경기 화성소방서 황선우 | 기사입력 2021/08/20 [10:00]

[소방관이 발명한 소방장비] 소방대원의 비상출동용 개인장비 보관함

소방관이 발명한 소방장비_ 스물한 번째 이야기

경기 화성소방서 황선우 | 입력 : 2021/08/20 [10:00]

이번 호에서 소개할 장비는 효율적으로 소방용 개인장비를 수납ㆍ정리할 수 있고 비상 출동 시 신속한 착용 등의 준비가 가능한 소방대원의 ‘비상출동용 개인장비 보관함’이다.

 

발명 배경

현재 일선 소방관서의 차고에는 일반사물함(옷장함)이 배치돼 있다. 소방대원들은 이런 일반사물함에 방수모와 방화복, 방수화, 공기호흡기, 무전기 등 다양한 개인장비를 보관하고 있다.

 

▲ [그림 1] 현재 소방청사에 설치돼 사용 중인 개인장비 보관함

 

현재 일선 소방관서에서 사용하는 일반사물함으로는 소방공무원들이 사용하는 개인장비를 체계적으로 보관하는 게 곤란하다.

 

따라서 거치 유닛으로 캐비닛 본체 내부에 방수모와 공기호흡기, 방화복, 방수화, 장갑, 무전기 등의 개인장비를 수납ㆍ거치하고 알림 패널로 캐비닛 본체 내부의 상태를 쉽게 확인ㆍ점검할 수 있도록 ‘비상출동용 개인장비 보관함’을 개발하게 됐다.

 

발명의 내용

이 발명은 소방관서의 차고에 설치되며 개인사물함 내부의 개인장비를 수시로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개인사물함 내부는 크게 상단과 하단을 두며 상단에는 자동으로 동작되는 헬멧과 방수화가 결합된 상태의 방화복이 위치한다. 중간에는 인체자동인식 또는 수동 조작에 의해 자동으로 동작되는 공기호흡기 거치대가 구비된다.

 

내부에는 전원이 공급돼 무전기나 개인 랜턴 등의 전기용품을 충전할 수 있도록 충전 거치대가 구성되고 방화복과 헬멧 등 개인 안전장비를 정기적으로 소독ㆍ건조할 수 있도록 멸균소독ㆍ건조 기능이 구비된다.

 

화재 출동 시 소방차량에 탑승하기 전 차고에서 ‘비상출동용 개인장비 보관함’을 활용해 방화복과 공기호흡기 등지게, 헬멧 등 출동 장비를 신속하게 착용할 수 있다. 즉 평상시 개인출동장비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화재 시 개인출동장비를 신속하게 착용해 빠른 현장 출동이 가능하도록 했다.

 

▲ [도면 1] 전체적인 구조를 나타낸 사시도

▲ [도면 2] [도면 1]의 A 시점에서 바라본 평면 개념도. 전면 절첩도어의 개폐 동작을 모식적으로 나타낸 도면

▲ [도면 3] 주요부인 거치 유닛을 구성하는 호흡기 고정대의 전체적인 구조를 나타낸 사시도

 

이 발명은 도면과 같이 캐비닛 본체(100) 내부에 방수모(400)와 공기호흡기(500), 방화복(600), 방수화(700), 장갑(800), 무전기(900) 등의 개인장비를 거치 유닛(200)으로 수납 거치하고 알림 패널(300)로 캐비닛 본체 내부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구조다.

 

참고로 미설명 부호 170은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열리는 도어락을, 180은 일반적인 의류를 걸어놓을 수 있는 옷 걸이봉을 나타낸다.

 

캐비닛 본체는 전면에 접히고 펼쳐지면서 열리고 닫히는 절첩도어(110, [도면 2]의 작동 상태 참조)가 구비된다. 구획 격벽(120)으로 나뉜 복수의 내부 공간을 형성하는 용도다.

 

거치 유닛은 구획 격벽과 캐비닛 본체의 내측면과 바닥면에 구비돼 방수모와 공기호흡기, 방화복, 방수화, 장갑, 무전기 등의 개인장비를 수납 또는 거치할 수 있다.

 

알림 패널은 절첩도어에 구비되고 거치 유닛 각각과 전기적으로 연결된다. 캐비닛 본체 내부에 개인장비 유무 상황과 무전기의 전원충전상태, 공기호흡기의 에어 충전상태를 표시한다.

 

따라서 본 발명은 캐비닛 본체 내부에 다양한 개인장비를 거치 유닛에 수납ㆍ정리하고 알림 패널로 캐비닛 본체 내부의 개인장비 실태 파악을 할 수 있게 된다.

 

이 밖에도 다음과 같은 다양한 실시 예의 적용도 가능하다.

 

거치 유닛은 언급했듯이 개인장비를 수납 또는 거치하기 위해 설치된다. 방화복 고정대(210)와 호흡기 고정대(220), 방수모 고정대(230), 방수화 수납대(240), 간이걸이구(250), 전원타이머(260) 등을 포함한다.

 

방화복 고정대는 구획 격벽에 장착돼 방화복을, 호흡기 고정대는 방화복 고정대의 상측에 배치돼 공기호흡기를 거치한다.

 

방수모 고정대는 호흡기 고정대의 상측에 배치돼 방수모를, 방수화 수납대는 방화복 고정대의 하측 캐비닛 본체 바닥면에 갖춰져 방수화를 거치한다.

 

간이걸이구는 캐비닛 본체 내측면에 배치돼 장갑 등 간이장비를 거치한다. 전원타이머는 구획 격벽 또는 캐비닛 본체의 내측면에 구비돼 무전기의 배터리 충전기(910)와 전기적으로 연결된다.

 

따라서 소방대원들은 자신의 개인장비를 착용 순서나 위치에 따라 배치되도록 수납 또는 거치함으로써 비상 출동 시 직관적으로 개인장비 각각의 위치를 파악해 신속하게 착용하고 출동할 수 있게 된다.

 

여기서 방화복 고정대와 호흡기 고정대, 방수모 고정대, 방수화 수납대, 간이걸이구, 전원타이머는 알림 패널과 각각 전기적으로 연결된다. 이때 알림 패널은 거치 유닛과 연결돼 개인장비 각각의 재고 여부를 알리는 장비 수납 알림부(310)와 무전기의 배터리 충전 상태를 알리는 충전 알림부(320), 공기 호흡기의 에어 충전 상태를 알리는 에어충전 알림부(330)를 포함한다.

 

소방대원들은 장비 수납 알림부를 통해 분실했거나 갖춰지지 않은 개인장비를 파악해 보충하는 등의 대책을 강구할 수 있다. 무전기와 공기호흡기의 충전 상태 파악도 가능하다.

 

캐비닛 본체에는 개인장비가 구획 격벽과 캐비닛 본체 내측면, 바닥면에 각각 접촉됐는지 여부를 감지하는 센서를 더 구비해 알림 패널과 전기적으로 연결되도록 한다. 센서는 압력 감지센서와 접촉감지 센서, 열감지 센서 등 다양한 것을 조합하거나 선택해 배치할 수 있다.

 

특히 방수모와 방화복, 방수화에 묻은 오염물질을 제거하고 소독하기 위한 소독액이나 소독기체를 분사하는 소독기(130)를 더 구비하는 게 바람직하다.

 

캐비닛 본체에는 내부 공간의 식별을 위해 절첩도어가 열리면 점등되는 등기구(140)와 방수모, 방화복, 방수화에 묻은 수분을 제거할 수 있도록 온풍을 분사해 건조시키는 온풍기(150), 무전기 충전기의 플러그와 연결되는 콘센트(160)를 더 구비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호흡기 고정대는 [도면 3]과 같이 공기호흡기의 고정과 수납을 위한 것이다. 중심 프레임(221)과 받침편(223) 사이에 공기호흡기가 수납돼 공기호흡기의 어깨걸이(510)를 어깨걸이 고정구(224)가 고정하고 가드 어셈블리(225)로 공기호흡기 이탈로 인한 낙하를 방지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중심 프레임은 구획 격벽에 함몰 형성돼 공기 호흡기가 수용되는 홈부(221')를 형성한다. 연결 프레임(222)은 중심 프레임의 양측으로부터 연장돼 구획 격벽에 고정된다. 받침편은 중심 프레임 하측에 연장돼 공기호흡기 받침을 지지한다.

 

어깨걸이 고정구는 공기호흡기 양측으로부터 연장된 어깨걸이를 고정하도록 연결 프레임에 각각 형성된다. 가드 어셈블리는 연결 프레임에 각각 회전할 수 있게 장착돼 공기호흡기의 수납상태를 유지 또는 해제하는 역할을 한다. 가드 어셈블리는 회전봉(225a)과 작동 레버(225b), 클램프(225c)를 포함하는 구조다.

 

즉 회전봉은 연결 프레임에 장착돼 각각 정ㆍ역회전하는 한 쌍의 부재다. 작동 레버는 한 쌍의 회전봉 각각의 외주면으로부터 연장되며 회전봉 한 쌍의  정ㆍ역회전을 동시에 조작하기 위해 설치된다.

 

클램프는 상호 반대되게 한 쌍의 회전봉에 각각 형성된다. 공기호흡기가 홈부에 수납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바람직하게는 한 쌍의 회전봉 각각에 대해 도면과 같이 대략 ‘ㄷ’자 또는 ‘C’자 형상과 같이 형성되도록 한다.

 

따라서 작업자가 [도면 3]과 같이 화살표 방향으로 한 쌍의 작동 레버를 쥐고 한 쌍의 회전봉을 돌리면 클램프는 공기호흡기 고정 상태를 해제하게 된다. 소방대원은 어깨걸이 고정구로부터 어깨걸이를 분리해 착용하면 된다.


발명의 기대효과

위와 같은 구성의 발명에 따르면 다음과 같은 효과를 도모할 수 있다.

 

1. 소방용 개인장비를 일목요연하게 정리ㆍ수납하고 비상 출동 시에도 직관적으로 파악하고 신속하게 착용ㆍ준비해 현장에 출동할 수 있다.

 

2. 캐비닛 본체 내의 거치 유닛에 고정 수납되는 모든 개인장비를 소방차량 탑승 전에 착용하고 출동한다. 따라서 전 대원이 무전을 통한 현장 상황의 청취가 가능하게 되므로 차량 내에서 작전 전개가 가능하게 된다.

 

3. 캐비닛 본체 내에서 무전기와 공기호흡기를 충전할 수 있어 출동에 필요한 동선을 최소화해 신속하게 출동할 수 있다.

 

4. 캐비닛 본체 내에 전원타이머가 구비돼 무전기 방전 후 재충전 시 충전이 완료되면 자동으로 충전기 측으로 향하는 전원을 차단함으로써 전기료를 절감하고 무전기 배터리 수명을 연장할 수 있다.

 

5. 캐비닛 본체에 온풍기와 소독기를 구비해 오염된 방화복 등을 세탁한 후 곧바로 캐비닛 본체에 수납하는 것만으로도 신속한 건조를 통한 재착용이 바로 이뤄질 수 있다.

 

6. 캐비닛 본체 전면의 절첩도어에 알림 패널을 통해 현재 캐비닛 본체 내부에 수납된 개인장비의 분실 여부나 무전기의 충전상태, 공기호흡기의 에어 충전 상태 등을 직관적으로 파악하고 즉각 대응할 수 있다.

 

본 발명에 대한 궁금한 점은 경기도청 과학기술과 또는 <119플러스>로 문의하면 된다.

 

경기 화성소방서_ 황선우 : hsw0914@korea.kr

 

<본 내용은 소방 조직의 소통과 발전을 위해 베테랑 소방관 등 분야 전문가들이 함께 2019년 5월 창간한 신개념 소방전문 월간 매거진 ‘119플러스’ 2021년 8월 호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소방관이 발명한 소방장비 관련기사목록
[인터뷰]
[인터뷰] “다양한 경험ㆍ조직 이해 바탕으로 새로운 변화 물결 만들겠다”
1/5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