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댑터
우리 생활에서 쉽게 사용하는 청소기나 손전등, 미니형 선풍기 등 다양한 제품에는 휴대하기 쉽고 사용이 편리하도록 내부에 배터리가 내장돼 있습니다. 그중 배터리 효율이 높은 리튬이온 배터리를 많이 사용합니다.
이때 배터리를 충전하기 위해선 기존 콘센트의 AC를 DC로 바꿔주는 변환장치가 필요한데 이를 ‘어댑터’라고 합니다. 그리고 제품과 어댑터를 연결하기 위해 어댑터 종단에 설치된 팁을 통해 제품에 접속되는데 제품 종류가 다양한 만큼 어댑터 팁의 종류도 [그림 1]과 같이 다양합니다.
어댑터 혼용 가능성 어댑터 팁은 대부분 원형이고 내부에 +단자와 외부에 –단자로 구성됩니다. 어댑터 팁의 직경과 길이가 다른 다양한 종류가 존재하는데 해당 어댑터의 용량, 예를 들어 OOV(전압)나 OOA(전류)에 따라 정해지는 게 아니라 제조사 임의대로 종류가 정해집니다. 그렇다 보니 고출력의 어댑터 팁 크기와 저출력의 어댑터 팁 크기가 같으면 자칫 혼용될 가능성이 커집니다.
어댑터 혼용에 따른 화재 위험성
실제 사양보다 높은 고출력의 어댑터를 혼용하면 저출력의 어댑터를 혼용할 때보다 화재 위험성이 더 높아집니다. 대부분 어댑터는 제품 내부의 리튬이온 배터리를 충전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고출력의 어댑터를 혼용하면 리튬이온 배터리의 과충전이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배터리 열 폭주나 화재 발생 가능성이 커집니다. 실제 가정에서 사용하는 무선청소기에 고출력의 어댑터로 충전해 화재가 발생한 적도 있습니다([그림 2] 참조).
화재 위험성을 알아보기 위해 무선청소기에 고출력 어댑터를 적용한 재연실험을 했습니다. 그 결과 고출력의 어댑터 과충전으로 배터리 내부 온도가 올라가 일정 시간 이후 열 폭주에 의한 화재가 발생했습니다.
특히 여러 개의 배터리가 연결된 제품은 연쇄적인 폭발 현상이 일어났습니다. 배터리 열 폭주 시 발생한 압력으로 인해 상당한 거리로 비산되는 현상도 확인됐습니다.
국립소방연구원_ 나용운 : zerokira@korea.kr
<본 내용은 소방 조직의 소통과 발전을 위해 베테랑 소방관 등 분야 전문가들이 함께 2019년 5월 창간한 신개념 소방전문 월간 매거진 ‘119플러스’ 2021년 11월 호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FPN(소방방재신문사ㆍ119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립소방연구원 관련기사목록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