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2023 FIRE TECH] (주)물꼬방재기술, 배터리 화재 확산 방지 ‘메탈 플레이트’

광고
최누리 기자 | 기사입력 2023/06/12 [21:00]

[2023 FIRE TECH] (주)물꼬방재기술, 배터리 화재 확산 방지 ‘메탈 플레이트’

최누리 기자 | 입력 : 2023/06/12 [21:00]

[FPN 최누리 기자] = (주)물꼬방재기술(대표 최근주)은 리튬이온배터리 화재 시 열이 주변으로 퍼지지 않도록 막아주는 ‘메탈 플레이트’를 선보였다.

 

이 제품은 절연 코팅 적용 스테인리스 스틸(STS304) 용기를 덮개 형태로 고안한 제품이다. 화재 시 자동으로 소화약제를 분사한다. 일정 온도(68℃(±2))에 도달하면 용기에 설치된 가용전 합금이 반응하면서 소화약제를 분사하는 방식이다. 또 에너지저장장치(ESS)와 전기트럭ㆍ버스 등에 적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특히 소화장치를 얇은 두께로 제작해 좁은 공간에도 설치가 가능하고 고객 요구에 따라 작동 온도와 제품 크기 등을 맞춤형으로 제작할 수 있다.

 

이 제품에는 FK-5-1-12 할로겐 화합물 소화약제가 적용됐다. 일명 ‘젖지 않는 물’로 불리는 이 소화약제는 물보다 50배 빨리 기화돼 주변 열을 급격히 낮추고 열전이 등 연쇄반응을 차단해준다. ▲오존파괴지수(ODP) 0 ▲지구온난화지수(GWP) 1 ▲대기잔류년수(ALT) 0.014 등으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적다.

 

물꼬방재기술 관계자는 “소화약제가 순식간에 분사돼 튬이온배터리 내부로 빠르게 침투시켜 열폭주 발생 셀을 진압하기 때문에 작동과 동시에 불길이 주변 셀로 옮겨붙지 않도록 막아준다”며 “방재시험연구원에 의뢰한 시험에서도 무리 없는 소화 효과를 보였다”고 말했다.

 

최누리 기자 nuri@fpn119.co.kr

광고
[기획-러닝메이트/한국소방안전원]
[기획-러닝메이트/한국소방안전원] 안전을 넘어 정책의 기준 제시 ‘정책연구과’
1/5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