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경기도, 위반건축물 집중 관리… 점검 계획 수립

위반건축물 합동 실태조사, 위반건축물 관리실태 평가

광고
최누리 기자 | 기사입력 2025/02/28 [12:46]

경기도, 위반건축물 집중 관리… 점검 계획 수립

위반건축물 합동 실태조사, 위반건축물 관리실태 평가

최누리 기자 | 입력 : 2025/02/28 [12:46]

▲ 경기도청 전경     ©경기도 제공

 

[FPN 최누리 기자] = 경기도는 위반건축물의 체계적 관리를 위해 ‘2025년 위반건축물 지도ㆍ점검 계획’을 수립했다고 28일 밝혔다.

 

위반건축물은 ‘건축법’을 위반해 신ㆍ증축되거나 용도 변경된 건축물 등이다. 이들 건축물은 구조적 안전성을 저해하고 화재ㆍ붕괴 등의 위험을 초래해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위협할 가능성이 크다는 게 경기도 설명이다. 

 

이에 경기도는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도-시군 합동 실태조사 ▲위반건축물 관리실태 평가 ▲불합리한 제도 개선을 추진한다.

 

먼저 상반기 내 인구 밀집지역 등 안전사고 우려 지역을 중심으로 ‘도ㆍ시ㆍ군 합동 실태조사’를 진행해 위반건축물을 적발하고 지속적인 관리감독을 이어갈 방침이다. 

 

또 ‘위반건축물 관리실태 평가’를 통해 행정조치 실적을 시군 간 상호 평가해 관리 역량을 강화하고 예방활동 실적을 도가 평가해 우수 시책을 공유하고 관리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다. 불합리한 제도도 발굴해 중앙부처에 개선을 건의하는 등 지속적인 제도 개선을 추진한다.

 

박종근 건축정책과장은 “시군과 협력해 실효성 있는 점검과 예방 조치를 추진하겠다”며 “단속뿐 아니라 제도 개선도 지속해서 추진해 도민의 안전과 공공이익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건축행정을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최누리 기자 nuri@fpn119.co.kr 

광고
[기획-러닝메이트/KFSI]
[기획-러닝메이트/KFSI] 고객 요구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 제공하는 ‘고객관리과’
1/6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