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BOOK STORY] 부자가 되기 위해 먼저 생각해야 할 것들 ‘돈 공부를 하고 인생의 불안이 사라졌다’

광고
충북 단양소방서 김선원 | 기사입력 2025/10/02 [10:00]

[BOOK STORY] 부자가 되기 위해 먼저 생각해야 할 것들 ‘돈 공부를 하고 인생의 불안이 사라졌다’

충북 단양소방서 김선원 | 입력 : 2025/10/02 [10:00]

돈을 모아야겠다는 욕심 따윈 없었습니다. 돈을 모으는 일보다 더 가치 있는 일이 많다고 생각했습니다. 돈이 제 행복을 좌우할 주요 요인도 아니었죠.

 

하지만 아이가 태어나니 많은 게 변했습니다. 아이를 좀 더 잘 키우고 싶고 좀 더 많은 걸 해주고 싶어지니 자연스럽게 돈이 많으면 좋겠다는 욕심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그런 갑작스러운 욕심은 마음속에 엄청난 조급함을 키워냈습니다. 그리고 그 조급함은 어느새 커다란 불안감으로 변해갔습니다. 빠르게 돈을 모아 최소한 남들처럼 갖춰 살고 싶은데 그게 마음처럼 되지 않아 안절부절못하며 살았습니다.

 

그런 제게 따끔한 충고를 해준 책이 있습니다. 바로 재테크 유튜버 할미언니의 ‘돈 공부를 하고 인생의 불안이 사라졌다’입니다.

 

“우선 자신이 하는 일을 전문성 있게 잘하는 게 더 중요하다. 회사에서는 일 잘하는 사람이 인정받고 승진도 더 빨리한다. 반대로 투자에 빠져서 일을 소홀히 하는 사람은 결국 뒤처진다. 아마 일 잘하는 사람이 투자도 잘할 것이다. 자신의 에너지를 적재적소에 쓰는 법을 아는 사람이니까”

 

이 글을 읽으면서 머리에 무언가 맞은 듯한 충격을 받았습니다. 더 잘 살기 위해 돈을 모으고 싶다면서 정작 돈 때문에 일상생활과 멀어지고 있었습니다.

 

출근해서도 어떻게 하면 돈을 더 빨리 모을 수 있을지 고민하고 집에 가서도 빨리 부자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하면서 일과 가정에서 빠르게 멀어져 가고 있었습니다. 

 

‘승진이나 월급인상이라는 요소가 없더라도 삶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일터에서 최선을 다하지 않고 있다면 그만큼의 시간을 버리는 것과 같다. 가족이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도와주지 않은 건 가족의 행복과 돈을 바꾸는 것이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돈을 모아 무엇을 하고 싶었는지를 다시금 깨달았습니다. 목표는 부자가 아니라 좀 더 나은 사람이 돼 좀 더 풍요로운 가정을 만드는 데 있었습니다. 돈을 위해 업무와 가정사를 포기한다면 더 큰 걸 잃게 될 거로 생각했습니다.

 

“하루라도 빨리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 싶어 하는 젊은이들이 많은데 잘 알겠지만 경제적 자유는 하루아침에 ‘짠’ 하고 이루어지는 게 아니다. 엄청난 노력과 고통의 결과로 이루어진다. 오래 걸리더라도 괜찮다. 자신의 페이스대로 착실히 준비해나가고 공부해나가자. 고통스럽지만 그 과정에 성장하며 부자가 되는 길로 한 걸음씩 나아갈 것이다’

 

사실 너무 당연한 진리인데 너무 조급한 마음으로 살다 보니 잊고 있었습니다. 대부분 부자가 된다는 건 매우 오랜 시간과 큰 노력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자꾸 잊어버리게 됩니다.

 

조금씩 돈을 모으고 그 돈으로 조금씩 투자를 키워가면서 노력하는 사람들이 모두 부자가 되는 건 아니지만 부자가 된 사람 대부분은 조금씩 돈을 모으고 위험을 감수해가면서 투자를 키워갔을 겁니다. 

 

그런 노력과 도전들이 쌓이고 쌓여가면서 부자가 될 가능성을 높였을 겁니다. 그 자연스럽고 당연한 이치를 자꾸 잊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그런 이치도 모른 채 현재 부자가 아니란 이유로 불안해하는 자신을 반성했습니다. 그저 부자가 될 가능성을 키울 행동을 하나하나 해나가는 것부터 해야겠다고 다짐하게 됐습니다.

 

”최선을 다해 자기 자신이 되자. 투자 공부보다도 우선 돼야 하는 게 바로 단단한 자신 만들기다. 나 자신이 충만해야 불안감과 조급함 없이 현명하게 재테크를 이어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돈을 모아야겠다고 생각한 순간부터 자신감이 사라지고 자존감이 낮아지기 시작했습니다. 비슷하게 시작한 사람들과 비교해서 너무 해놓은 게 없다는 생각, 지난 과거를 너무 막살았다는 생각, 지금 가진 게 너무 없다는 생각 등 부정적인 생각들이 머릿속을 가득 채웠습니다.

 

사실 내 안에서 커진 조급함은 이런 부정적인 생각들에서 시작되고 있었습니다. 이 글을 읽으면서 몇 가지 다짐했습니다. 

 

  • 타인과 비교할 시간에 과거의 나와 비교한다. 과거의 나와 비교해 더 나은 삶을 살면 그것만으로 충분한 삶이다. 
  • 내게도 돈을 모을 자질이 있고 강점이 있다. 너무 단점만 들여다보지 말고 나의 장점과 내 강점을 찾는 습관을 갖자.
  • 타인이 찾은 부자가 될 방법을 배우는 건 매우 중요하지만 그것은 단지 참고사항일 뿐이다. 중요한 건 그 배움 속에서 나에게 맞는 나만의 방법을 찾는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마음속 불안함을 많이 덜어낼 수 있었습니다. 혹시 저처럼 부자가 되고 싶은 욕심만큼 부자가 되지 못해 불안감을 키우고 있는 분이 계실까요? 그렇다면 이 책을 꼭 한 번 읽어보시길 추천합니다.

 

충북 단양소방서_ 김선원 : jamejam@korea.kr

 

<본 내용은 소방 조직의 소통과 발전을 위해 베테랑 소방관 등 분야 전문가들이 함께 2019년 5월 창간한 신개념 소방전문 월간 매거진 ‘119플러스’ 2025년 10월 호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119플러스 정기 구독 신청 바로가기

119플러스 네이버스토어 구독 신청 바로가기

BOOK STORY 관련기사목록
광고
ISSUE
[ISSUE] 소방조직 미래 ‘새내기 소방관’ 교육, 전면 개편한다
1/5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