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국가산업단지 소방안전 심포지엄 개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안전관리 대책 강구

광고
김종태 기자 | 기사입력 2006/11/22 [13:54]

국가산업단지 소방안전 심포지엄 개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안전관리 대책 강구

김종태 기자 | 입력 : 2006/11/22 [13:54]

국가산업단지에 대한 중대 재해 예방을 위해 '소방안전 심포지엄'이 개최된다.

울산시 소방본부(본부장 류해운)는 23일 오후 2시 소방본부 4층 대회의실에서 박맹우 시장, 김철욱 시의회의장, 전국 시·도 소방본부·소방학교 관계자, 관련대학 교수, 대형화재 취약대상(방화관리자)등 3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소방안전 심포지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심포지엄은 울산지역의 석유화학공단 등 대단위 공장의 위험물질 취급·저장으로 인한 재해발생 위험에 대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안전관리 대책을 강구하고, 화학공정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와 정보공유를 위해 마련됐다.

주요행사 내용을 보면 1부에서는 석유화학단지 안전관리 유공자 표창, 윤명오 교수(서울시립대학교 도시방재안전연구소장)의 '화재확산의 요인과 그 방지대책'를 주제로 기조강연 등이 실시된다.

2부에서는 sk의 검사담당인 김병무 공학박사, 울산시 화재조사전문위원인 오효선 화공안전기술사, 현대중공업 산업기술연구소 책임연구원 장대준 공학박사, 삼성정밀호학 메셀로스 생산부장인 이상구 이학박사 등 화학 및 안전관리분야 전문가들의 주제발표와 열띤 토의가 펼쳐질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김병무 공학박사는 응력 부식 균열을 중심으로 한 '정유/석유화학공장에서 설비파손의 종류 및 기구의 이해'라는 주제로 석유화학 업종 등의 장치산업 분야에서 설비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필히 확보해야할 기술 분야에 대하여 소개한다.

오효선 화공안전기술사는 '대형유류탱크 화재 진압방법'이라는 과제로 근래의 대형탱크 화재사고 사례를 통해 가연성 액체저장 탱크의 화재 특성과 진압 필요 사항을 제시하고, 현 시점에서 준비하여야할 비상대응 system을 역설한다.

장대준 공학박사는 '화재 및 폭발위험도의 정량적 평가기법'을 주제로 정량적 위험도 해석의 기초와 개념을 소개하고 alarp개념을 적용한 위험도 저감 설계에 대해 설명한다.

이상구 이학박사는 'batch 반응의 자동화 운전을 통한 안전성 제고'에서 메셀로스의 구조와 용도, 자동제어시스템구축의 필요성과 자동화운전에 따른 추가 안전대책에 대하여 강조한다.

※ alarp('as low as reasonably practicable')
'실제적으로 가능한 최소한의 위험도'를 뜻하며, alarp 영역에 있는 위험도는 최소한의 위험도를 가져야 한다는 철학을 내포한다.

※ 메셀로스 (mecellose)
건축자재에서 의약품 원료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는 메셀로스는 펄프를 원료로 한 친환경 수용성 고분자 제품으로 '메셀로스'는 삼성정밀화학의 고유 브랜드명이다.
소방안전심포지엄 관련기사목록
광고
릴레이 인터뷰
[릴레이 인터뷰] “적재적소 역량 발휘할 응급구조사 배출 위해 노력”
1/5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