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소방방재청 '안전! 이제는 실천이다'

어린이 안전교육훈련 우수사례집 발간

광고
박찬우 기자 | 기사입력 2006/11/30 [10:21]

소방방재청 '안전! 이제는 실천이다'

어린이 안전교육훈련 우수사례집 발간

박찬우 기자 | 입력 : 2006/11/30 [10:21]

소방방재청(청장 문원경)은 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어린이 안전교육훈련 우수사례를 발굴 및 보급, 어린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고 체험하는 교육훈련의 확산을 통해 재난대응 및 대피능력을 높여 어린이 안전사고를 감소시킨다는 계획이다.

소방방재청은 지정한 어린이 안전교육훈련 우수학교 및 안전관련 유관기관·단체의 안전교육 사례 중 우수사례를 선정, 어린이 안전교육훈련 우수사례집 '안전! 이제는 실천이다'를 발간하게 되었다.

'우수사례집'에는 어린이 안전교육훈련 우수학교 및 안전관련 유관기관·단체에서 제출한 사례 중 선정된 18편(소방안전 6, 교통안전 6, 생활안전 6)을 수록하고 있다.

수록사례 중에는 '소방교육 교단수기'라는 제목으로 시범학교 운영을 계획, 추진하면서 다른 기관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소방안전교육 우수사례들이 탄생되기까지의 과정을 시간적인 순서에 의해 생생하게 묘사한 서울 신양초등학교 강신자님의 수기(소방안전 최우수작)와 자전거로 통학하는 학생들의 특성을 반영하여 학교 차원에서 자전거 면허 시험제를 실시하여 자전거 타기를 시작할 때부터 올바른 예의와 안전수칙을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강원 화천초등학교 최창은님의 '미래의 녹색신호등을 켜요'라는 사례(교통안전 최우수작), 효율적인 안전학습을 위하여 '안전학습실'을 설치 운영하는 등 안전을 실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어린이를 육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김제 원평초등학교 이학구님의 '어린이 안전사고 제로를 지향하며'라는 사례(생활안전 최우수작)가 포함되어 있다.

앞으로 소방방재청에서는 지속적으로 우수사례를 발굴, 사례집으로 제작, 자치단체와 각급 교육청, 우수학교 등에 사례를 공유하도록 하고, 소방방재청 홈페이지(www.nema.go.kr)에 각 분야의 대표적인 수상작을 게시하여 학교, 민간단체, 일반인에게도 어린이 안전교육훈련 내용을 홍보함으로써 어린이 안전교육의 실효성을 제고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인터넷 재난방송인 nema-tv와 연계, 우수사례 실시기관을 방문하여 교육현장을 취재·방영함으로써 생생한 안전교육훈련의 모습을 보여줄 계획이다.

어린이안전 관련기사목록
광고
릴레이 인터뷰
[릴레이 인터뷰] “적재적소 역량 발휘할 응급구조사 배출 위해 노력”
1/5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