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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방방재청 개청 3년 선진형 재난관리 추진

U-119 서비스 등 고객 체감 정책 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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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찬우 기자 | 기사입력 2007/05/29 [17:42]

소방방재청 개청 3년 선진형 재난관리 추진

U-119 서비스 등 고객 체감 정책 우수

박찬우 기자 | 입력 : 2007/05/29 [17:42]

우리나라 국민 10명 중 4명은 소방방재청이 국가재난관리 정책심의 및 총괄조정기능 수행을 잘하고 있다고 생각한 반면, 3명은 소방방재청이 있는 것 자체도 모른 것으로 나타났다.
 
또 지난 3년간 소방방재청이 추진해 온 각종 정책에 대해 48.1%가 만족, 41.1%는 보통, 4.1%는 불만족, 4.0%는 매우만족 등의 순으로 응답해, 국민10명 중 5명은 소방방재청 각종 정책에 대해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소방방재청이 개청3주년을 맞아 한국정책과학학회 및 리서치월드에 의뢰해 지난 16~17일 전국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이같이 밝혀졌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일반국민 44.5%는 2004년 6월 소방방재청이 개청되고 난후 국가재난관리 정책심의 및 총괄조정기능 수행이 나아졌다고 응답한 반면, 29.3%는 보통이다, 17%는 나아지지 않고 있다고 응답한 것으로 조사됐다.

소방방재청 설립 사실 여부를 묻는 질문에선 19.6%는 매우 잘 알고 있다, 49.9%는 알고 있다고 답한 반면, 30.5%는 전혀 모른다고 응답해 아직도 신설기관 이미지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일반국민 45.2%는 소방방재청이 ‘안전한국 실현을 위한 강한 소방방재청’ 비전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는 한편, 신종재난 및 복합재난에 대한 노력일환으로 각종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조사 및 복구지원 대책을 신속하게 처리하는가에 대한 응답에선 45.5%가 그렇지 않다, 27.8%는 보통이다. 22.6%는 그렇다는 순으로 답해, 보다 빠른 피해조사 및 복구지원 정책이 강구돼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59% "소방안전대책 추진사업 만족"

특히 주요 정책만족도 관련 조사결과에 따르면 5월31일부터 적용되는 다중이용업소에 대한 소방안전대책 추진사업에 대한 만족도에선 58.8%가 만족스럽고 12.3%는 매우 만족하다고 답해 국민 열명 중 7명은 이 정책에 대체로 호감을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물놀이 사고 주의보’ 등 각종 재난관련 주의보 발령시 발송하는 휴대폰 문자서비스(cbs) 에 대한 만족도에선 72.3%가 만족하고 있는 반면, 4.5%는 만족하지 않는 것으로 응답했다.

또한, 풍수해 보험 등 재해관련 보험제도 도입에 대한 만족도에선 58.7%가 만족, 15.5%가 매우만족하다고 답해 응답자 74.2%가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 u-119서비스 사업, 민방위 교육훈련 개선 등 고객과 성과중심의 재난관리 정책에 대한 만족도에선 74.8%(만족,59%, 매우만족 15.8%)가 만족하다고 응답했다.

종전의 전통적 재난관리 영역에서 벗어나 ‘재난취약가구 안전점검서비스 실시’, '재난피해자심리치료‘ 등 사후재난관리시스템 구축과 같은 새로운 재난관리 영역을 발굴하기 위한 정책에 대한 만족도 조사에선 62.5%가 만족, 11.9%가 매우 만족하다고 응답해 74.4%가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사전예방투자사업을 확대하기 위한 정책에 대한 만족도에선 65.4%가 만족하다고 응답했으며, 각 지역 주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국민참여형 자율방재체계’ 에 대해선 61%만 만족하다고 응답했다.

개청이후 탁상행정 재난관리에서 벗어나 나기 위해 추진한 ‘화재피해주민지원센터 운영’, ‘이동상황실 운영’ 등의 현장밀착형 재난관리 정책에 대한 만족도 조사에선 62.1%가 만족하고 8.6%는 매우 만족하다고 응답한 반면, 21.3%는 보통, 3.1%는 불만이라고 응답했다.

한편, 지난 3년간 소방방재청이 추진해 온 각종 정책에 대한 전체 만족도 조사에선 48.1%가 만족, 41.1%는 보통, 4.1%는 불만족, 4.0%는 매우만족 등의 순으로 응답해, 국민10명중 5명은 소방방재청 각종 정책에 대해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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