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지도와 GNSS의 활용] 나침반의 기본 사용법

광고
국립등산학교 남정권 | 기사입력 2021/04/20 [09:20]

[지도와 GNSS의 활용] 나침반의 기본 사용법

국립등산학교 남정권 | 입력 : 2021/04/20 [09:20]

나침반의 각도기 기능은 주로 특정 방향의 방위각을 측정하거나 특정 방위각의 방향을 찾는 용도로 사용된다.

 

방위각 측정

독도법에서 주로 측정하는 방위각은 기지점을 기준으로 한 미지점의 방위각과 미지점을 기준으로 한 기지점의 방위각이다. 전자를 미지점 방위각이라 하고 후자를 기지점 방위각이라 한다.

 

1. 지도상의 방위각 측정

내 위치가 현장과 지도에서 위치 파악이 가능한 기지점이고 앞으로 진행할 방향이 지도에서만 파악될 때 지도에서 내 위치를 기준으로 진행 방향에 있는 한 미지점의 방위각을 측정하면 현장에서 그 방향을 찾을 수 있다.

 

또 내 위치가 기지점이고 지도에서만 위치가 파악되는 흥미지점(미지점)이 있을 때 지도에서 내 위치를 기준으로 그 흥미지점의 방위각을 측정하면 역시 현장에서 그 방향을 찾을 수 있다.

 

그리고 내 위치가 지도에서 위치 파악이 안 되는 미지점이고 지도에서만 위치 파악이 되는 흥미지점이 있을 때 지도에서 그 흥미지점을 기준으로 주변에 있는 기지점들의 방위각을 측정하면 현장에서 그 흥미지점의 위치를 찾아갈 수 있다. 이런 이유로 지도상에서 방위각을 측정한다.

 

지도상의 어느 한 지점(A)을 기준으로 다른 어느 한 지점(B)의 방위각을 측정하려면 [그림 1]과 같이 먼저 진행선(또는 측변)을 측정 방향(A→B)에 맞춘 후 다이얼을 돌려 북방지시화살표(또는 보조선)가 자북선 방향(기준 방향)과 평행을 이루게 한다.

 

그러면 도수지시선이 해당 방위각을 지시한다. 이때 A지점이 기지점이고 B지점이 미지점이면 이 방위각은 미지점 방위각이 된다. 반대로 A 지점이 미지점이고 B 지점이 기지점이면 이 방위각은 기지점 방위각이 된다.

 

▲ [그림 1]

 

▲ [그림 2]

2. 현장의 방위각 측정

내 위치가 지도에서 위치 파악이 불가능한 미지점일 때 현장에서 내 위치를 기준으로 주변에 있는 기지점들의 방위각을 측정하면 지도에서 내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

 

그리고 내 위치가 현장과 지도에서 위치 파악이 가능한 기지점이고 현장에서만 위치가 파악되는 흥미지점이 있을 때 현장에서 내 위치를 기준으로 그 흥미지점의 방위각을 측정하면 지도에서 그 방향을 찾을 수 있다. 이런 이유로 현장에서 방위각을 측정한다.

 

현장의 내 위치에서 시야에 관측되는 지점의 방위각을 측정하려면 [그림 2]와 같이 먼저 진행선이 해당 지점(측정 방향)을 향하도록 맞춘 후 그 상태로 다이얼을 돌려 북방지시화살표가 적침 방향(기준 방향)과 일치되게 한다.

 

그러면 도수지시선이 해당 방위각을 지시한다. 이때 내 위치가 기지점이고 시야에 관측되는 지점이 미지점이면 이 방위각은 미지점 방위각이 된다.

 

반대로 내 위치가 미지점이고 시야에 관측되는 지점이 기지점이면 이 방위각은 기지점 방위각이 된다.

 

현장에서 좀 더 정확하게 방위각을 측정하려면 45° 아래 시선의 명치 높이에 나침반을 수평으로 놓고 행

선이 전방을 향하게 든 상태로 몸을 돌려 진행선이 측정 방향을 향하게 한다.

 

이 자세는 나침반과 측정 방향을 모두 잘 볼 수 있고 나침반을 안정적으로 들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방위각 측정이 가능하다.

 

▲ [그림 3]

 

방향 찾기

1. 현장의 방향 찾기

1) 미지점 방위각의 방향 찾기

지도상에서 측정한 미지점 방위각의 방향을 현장에서 찾으려면 우선 기지점으로 이동한 후 다이얼을 돌려 해당 방위각을 도수지시선에 위치시킨 다음 나침반을 수평으로 들고 [그림 3]과 같이 북방지시화살표가 적침 방향(기준 방향)과 일치할 때까지 몸을 돌린다.

 

이렇게 하면 진행선의 전방이 미지점 방위각의 방향이며 해당 방향에 미지점이 위치한다.

 

2) 기지점 방위각의 방향 찾기

지도상에서 측정한 기지점 방위각의 방향을 현장에서 찾으려면 우선 다이얼을 돌려 해당 방위각을 도수지시선에 위치시킨 다음 나침반을 수평으로 들고 [그림 4]와 같이 진행선이 기지점을 향할 때까지 몸을 돌린다.

 

이때 적침이 북방지시화살표보다 오른쪽으로 치우칠 경우 적침과 북방지시화살표의 방향이 일치할 때까지 진행선의 왼쪽 방향으로 이동해야 한다.

 

적침이 북방지시화살표보다 왼쪽으로 치우치면 적침과 북방지시화살표의 방향이 일치할 때까지 진행선의 오른쪽 방향으로 이동해야 한다.

 

적침과 북방지시화살표의 방향이 일치하면 그 지점에서 기지점의 방향이 기지점 방위각의 방향이다.

 

▲ [그림 4]

 

2. 지도상의 방향 찾기

1) 미지점 방위각의 방향 찾기

현장에서 측정한 미지점 방위각의 방향을 지도상에서 찾으려면 다이얼을 돌려 해당 방위각을 도수지시선에 위치시키고 [그림 5]와 같이 측변의 후방 부분을 기지점에 접하게 놓은 상태에서 북방지시화살표(또는 보조선)가 자북선(기준 방향)과 평행을 이룰 때까지 기지점을 회전축으로 기판을 돌린다.

 

이때 나침반의 다이얼을 돌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이렇게 하면 측변의 전방에 미지점이 위치한다.

 

▲ [그림 5]


2) 기지점 방위각의 방향 찾기

현장에서 측정한 기지점 방위각의 방향을 지도상에서 찾으려면 다이얼을 돌려 해당 방위각을 도수지시선에 위치시킨다. 그런 후 [그림 6]과 같이 측변의 전방 부분을 기지점에 접하게 놓은 상태에서 북방지시화살표(또는 보조선)가 자북선(기준 방향)과 평행을 이룰 때까지 기지점을 회전축으로 기판을 돌린다.

 

이때 나침반의 다이얼을 돌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이렇게 하면 측변 후방에 미지점이 위치한다.

 

▲ [그림 6]

 

국립등산학교_ 남정권

 

<본 내용은 소방 조직의 소통과 발전을 위해 베테랑 소방관 등 분야 전문가들이 함께 2019년 5월 창간한 신개념 소방전문 월간 매거진 ‘119플러스’ 2021년 4월 호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지도와 GNSS의 활용 관련기사목록
[인터뷰]
[인터뷰] “다양한 경험ㆍ조직 이해 바탕으로 새로운 변화 물결 만들겠다”
1/5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