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dustrial Technology] (주)한컴라이프케어, “편의성과 안전성 한층 더 높였다” PBI 특수방화복 ‘SCA 2023FS’
이 방화복의 가장 큰 특징은 제작 과정에서 현장 대원들의 의견을 대폭 반영했다는 점입니다. 그 결과 기존 제품 대비 안전성과 활동성, 편의성 등의 기능이 개선됐습니다.
상ㆍ하의에는 열 접착식 재귀반사테이프를 적용해 어두운 곳에서의 시인성을 높였습니다. 상의 후면은 엉덩이 부분까지 충분히 덮을 수 있도록 기장을 늘렸습니다. 현장에서의 격렬한 구조 활동 시에도 상의 밑단 안쪽이 외부에 노출되지 않습니다.
무릎 패드 부분엔 주름을 적용해 활동성을 향상했습니다. 패드 안쪽 지퍼를 열어 옵션으로 제공되는 무릎 패드를 추가할 수 있어 무릎에 가해지는 충격 흡수성 조절이 가능합니다. 또 기존의 X자형 멜빵 구조를 H자 형태로 변경해 안정적으로 착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상의 뒤쪽에는 인명구조 견인장치(DRD, Drag Rescue Device)를 새롭게 장착했습니다. 이 장치를 사용하면 현장 활동 중 쓰러진 소방관을 더욱 쉽고 안전하게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등 뒤 벨크로로 고정된 손잡이 부분을 당기면 아라미드 재질의 구조 끈이 피구조자의 어깨와 겨드랑이 부분을 감싸는 구조입니다.
국내의 경우 인명구조 견인장치에 대한 인증이 없지만 미국의 경우 NFPA 1971에서 이 장치에 대한 성능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SCA 2023FS’ 역시 NFPA 1971에 맞춰 700㎏을 크게 상회하도록 설계했습니다. 국내 공인시험 기관을 통해 검증도 마친 상태입니다.
한컴라이프케어는 현장 대원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해 가장 편안하고 안전한 특수방화복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SCA 2023FS’는 우리의 땀과 노력이 돋보이는 제품인 만큼 보다 많은 현장에 보급되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정보제공 : (주)한컴라이프케어
<본 내용은 소방 조직의 소통과 발전을 위해 베테랑 소방관 등 분야 전문가들이 함께 2019년 5월 창간한 신개념 소방전문 월간 매거진 ‘119플러스’ 2023년 9월 호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FPN(소방방재신문사ㆍ119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dustrial Technology 관련기사목록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