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dustrial Technology] (주)시전상인, “현장 따라 적합하게”… 산불 진화 도구ㆍ대원 보호 장비최근 전 세계가 대형산불로 골머리를 앓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역시 해마다 산불의 규모와 피해가 커지는 상황입니다.
(주)시전상인(대표 이재순)은 이런 추세에 발맞춰 산불 진화 도구와 산불 진화용 기계장비, 산불 진화시스템 등을 개발해 현장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산불진화대원의 진화 도구와 보호 장비입니다. 산불은 큰 불길을 잡았더라도 땅에 떨어진 낙엽 밑에 불꽃이 숨어 있을 경우 재발화합니다. 따라서 낙엽(연료)을 파헤쳐 잔불까지 완벽하게 꺼야 합니다.
시전상인이 직접 개발한 다목적 불갈퀴는 낙엽을 손쉽게 제거할 수 있도록 설계된 도구입니다. 알루미늄 재질로 제작돼 내구성이 강합니다. 무게는 1.6㎏밖에 되지 않아 누구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도구는 헤드(갈퀴)를 낫이나 삽, 톱날, 낫갈퀴 등으로 교체할 수 있다는 게 특징입니다. 상황이나 장소에 따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멀티 장비인 셈입니다.
특히 산림청 공중진화대와 함께 기획하고 설계 검증까지 마쳤습니다. 본체를 분리할 수 있어 편의성과 보관이 용이하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고글 마스크는 산불 현장에서 착용하는 장비입니다. 불꽃이나 먼지 등 이물질로부터 산불진화대원의 머리와 안면부를 보호해줍니다. 마스크는 아라미드와 렌징 레이온 혼방으로 제작됐습니다. 방염성능은 물론 정전기를 방지하고 신축성까지 뛰어납니다.
고글 렌즈는 탈부착이 가능합니다. 마스크만으로 착용할 수 있고 주ㆍ야간 등 상황에 따라 고글을 교체할 수도 있습니다. 고글은 압출 성형 방식으로 제작돼 왜곡 없이 시야를 확보해 줍니다.
시전상인은 산불진화대원들과 지속해서 소통해 앞으로도 새로운 제품 개발에 주력할 계획입니다.
정보제공 : (주)시전상인
<본 내용은 소방 조직의 소통과 발전을 위해 베테랑 소방관 등 분야 전문가들이 함께 2019년 5월 창간한 신개념 소방전문 월간 매거진 ‘119플러스’ 2023년 10월 호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FPN(소방방재신문사ㆍ119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dustrial Technology 관련기사목록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