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dustrial Technology] 벨, 극한 환경서 최고 성능 발휘하는 벨 412 헬기
글로벌 헬리콥터 제조업체 벨(Bell)은 기동헬기 UH-1 시리즈와 세계 최초 전용 공격헬기 AH-1 시리즈 등을 제작하는 회사입니다. 또 세계 최초로 음속을 돌파하는 기술과 함께 아폴로 달 착륙선에 틸트로터 기술을 제공하며 항공업계에서 혁신을 만들고 있습니다.
이런 기술력을 토대로 1946년 세계 최초로 민수 헬기를 개발했습니다. 현재 100개 이상 소방 관련 기관과 협업 중이며 2200대 이상 벨 사의 헬기가 세계 각지에서 임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할 헬기는 극한 환경에서 최고의 성능을 발휘하는 벨 412 헬기입니다. 현재 이 헬기는 세계 군과 국가기관에 배치됐습니다. 전 세계 54%의 헬기가 벨 412 헬기 모델입니다.
50년 역사를 자랑하는 글로벌 안전ㆍ소방 분야의 페가서스 에어로 그룹은 벨 412 헬기를 활용해 유럽 남부와 지중해 지역을 대상으로 산불 진화 작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벨 412 헬기가 외부 하중ㆍ승객수송능력과 극한의 비행 환경에서도 매우 안정적인 성능을 발휘하기 때문에 지속해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벨 412 헬기는 이전 모델보다 성능과 안전성이 보강됐을 뿐 아니라 견고한 메인 로터 기어박스와 드라이 런 기능이 적용됐습니다.
특히 통합 조종석 시스템(Bell BasiX-Pro™)을 탑재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조종사에게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고해상도 지도와 지형 데이터, 터치 제어 기능을 갖춘 4개의 디스플레이를 통해 조종사의 작업 부하를 줄이면서도 원활한 비행이 가능하게 합니다.
또 내부 최대이륙중량은 5534㎏, 외부 최대 이륙중량은 5897㎏까지 향상돼 이전 모델보다 더 많은 화물을 수송할 수 있고 60kt 미만의 속도에서도 마스트 토크 출력이 기존 모델 대비 11% 향상된 성능을 발휘합니다.
더운 날씨에서도 이전 모델과 비교해 15% 향상된 이륙 파워를 발휘하고 전자식 비행 계기 계통(EFIS)과 엔진 정보 표기ㆍ승무원 경보 시스템(EICAS)을 통해 안정적인 비행을 돕습니다.
EMS KIT와 배면 물탱크, 밤비 버킷 등도 탑재가 가능합니다. 다만 배면 물탱크나 밤비 버킷 중 하나를 선택해 설치할 수 있습니다.
헬기는 언제든 높은 가동률을 유지해야 합니다. 재난 현장에 투입되는 헬기의 경우 언제, 어디서 사고가 발생할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이에 벨에서는 자사 헬기가 90% 이상 가동률을 유지할 수 있도록 엔지니어를 파견하는 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 정비사 등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 중입니다.
정보제공 : Bell Textron Inc.
<본 내용은 소방 조직의 소통과 발전을 위해 베테랑 소방관 등 분야 전문가들이 함께 2019년 5월 창간한 신개념 소방전문 월간 매거진 ‘119플러스’ 2024년 5월 호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FPN(소방방재신문사ㆍ119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dustrial Technology 관련기사목록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