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아보리스트를 위한 실전 리깅 기술과 과학- Ⅶ

광고
수목보호관리연구소 김병모 | 기사입력 2021/10/20 [10:00]

아보리스트를 위한 실전 리깅 기술과 과학- Ⅶ

수목보호관리연구소 김병모 | 입력 : 2021/10/20 [10:00]

<지난 호에서 이어지는 내용입니다.>

 

3. 쇠조임(Bracing)

ㆍ쇠조임은 단단한 강봉이나 볼트를 수목 내부에 설치하는 작업이다.

 

ㆍ둘 이상의 주지가 벌어지거나 옆으로 움직이는 위험을 줄이고 찢어지거나 금이 간 분기 또는 가지를 함께 묶어줘 상처가 확대되는 걸 방지하기 위해 활용한다.

 

1) 설치 기본사항

ㆍ쇠조임을 위한 조임 강봉을 설치하기 전 전정 작업을 한다.

 

ㆍ쇠조임만으로 지지력을 확보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아 추가적인 지지를 확보하기 위해 줄 당김 설치를 고려해야 한다.

 

ㆍ조임 강봉은 먼저 분기 위쪽에 설치하며 두 번째 조임 강봉부터는 분기 아래에 설치한다.

 

ㆍ둘 이상의 조임 강봉을 설치할 때에는 조임 강봉 간에 30㎝와 설치 지점의 직경 중 작은 수에 해당하는 거리를 확보한다.

 

ㆍ내부가 부후된 가지나 줄기는 조임 강봉 주변으로 부후가 확산하면서 지지력을 상실할 수 있으므로 다른 보호시설을 고려한다.

 

ㆍ작업과정에서 설치와 직접 관련이 없는 부위가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2) 설치 유형

ㆍ쇠조임 강봉을 배치하는 방법에 따라 쇠조임과 평행 쇠조임, 교호 쇠조임, 교차 쇠조임 등이 있다([그림 1] 참조). 설치 유형은 수목의 크기와 구조, 결함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한다.

 

▲ [그림 1] 쇠조임의 유형(TCIA, 2013 재구성)

 

단일 쇠조임 : 지지력이 가장 약하기 때문에 연결 부위에 찢어짐이 없는 직경 20㎝ 이하의 소교목에 적합한 유형이다.

 

평행 쇠조임 : 연결 부위가 찢어져 있거나 대규모 수피 매몰이 있는 중교목(직경 20~50㎝)인 경우엔 조임 강봉을 연결 부위 아래쪽 수직으로 평행하게 추가로 설치한다. 초대형 교목(직경 100㎝ 이상)인 경우 각 높이에서 둘 이상의 조임 강봉을 수평으로 설치할 수 있다.

 

교차 쇠조임 : 셋 이상의 동일세력 줄기를 가진 수목에 사용한다. 연결 부위 위에 하나 이상, 아래에 둘 이상의 조임 강봉이 설치된다. 각 줄기는 적어도 하나의 강봉이 약한 연결을 관통하도록 설치된다.

 

3) 설치 방법

① 두 줄기/가지 묶어주기

ㆍ쇠조임 대상 줄기나 가지는 좁은 각도로 자라서 취약하므로 쇠조임 설치작업 중 찢어지는 걸 방지하기 위해 위쪽에서 두 줄기/가지를 가볍게 묶어 준다.

 

ㆍ특히 이미 분기가 찢어졌다면 꼭 필요한 작업이다.

 

② 조임 강봉의 위치, 수량 결정

찢어지지 않은 분기: 분기로부터 연결대상 두 줄기/가지 중 굵은 줄기/가지 직경의 1~2배 거리 안에 적어도 하나의 조임 강봉을 설치한다.

 

ㆍ찢어지거나 금이 간 분기: 분기 위쪽 조임 강봉 설치에 추가해 설치될 조임 강봉 중 가장 낮은 강봉을 찢어진 상처 끝 바로 위에 설치한다.

 

ㆍ설치될 조임 강봉의 수량은 분기 아래 간피융기선(Stem bark ridge)이 끝나는 지점에서 측정된 직경을 기준으로 결정한다.

 

▲ [그림 2] 조임 강봉 위치ㆍ수량 결정(Smiley and Lily)

 

③ 조임 강봉 설치

가. 관통 쇠조임(Through-bracing)

ㆍ해당 수목을 완전히 관통해 와셔와 너트로 양쪽 끝을 조이는 방법이다. 이때 사용되는 자재는 나사 강봉이며 고부하 와셔와 너트로 강봉의 양쪽 끝을 조여 준다.

 

ㆍ수목 내부가 부후된 경우 관통형만 사용할 수 있는데 설치하는 지점의 건전 목재 두께가 전체 목재 직경의 40% 이상이 돼야 한다.

 

ㆍ설치 순서는 다음과 같다.

-관통형 쇠조임을 위한 구멍은 조임 강봉 직경과 같거나 크게 뚫는다.

 

-천공은 한쪽에서 반대편 쪽까지 관통하도록 해야 조임 강봉을 삽입하기 쉽다.

 

-여러 개의 조임 강봉을 설치하는 경우 분기 아래 설치될 조임 강봉 중 가장 위쪽 강봉을 먼저 설치한다.

 

-조임 강봉은 고부하 와셔와 너트(수피를 따낸 후 위치시킴)로 마무리되는데 와셔가 강봉에 수직이 아닌 경우 너트와의 사이에 각도를 보정하는 간격재를 사용한다(줄 당김 참조).

 

-너트 바깥의 남은 가봉은 절단하고 너트가 풀리지 않도록 망치로 나삿니를 변형시키거나 접착제를 발라 둔다.

 

▲ [그림 3] 쇠조임 작업


나. 데드엔드 쇠조임(Dead-end bracing) 설치

ㆍ조임 강봉을 수목 내에 심는 걸 데드엔드 형이라고 한다. 두 줄기 중 가는 건 완전히 관통하고 굵은 건 적어도 절반은 통과해야 한다. 너트 없이 목재를 잡고 있을 수 있는 래그 스레드(Lag threaded) 조임 강봉(설치를 위해 천공이 필요함)을 사용한다.

 

ㆍ데드엔드 쇠조임은 조임 강봉이 통과하는 통로에 부후가 있을 때나 수목의 구획화 능력이 약할 때, 목재가 약한 특성이 있을 때는 사용할 수 없다. 이러한 한계 때문에 대부분의 쇠조임은 관통 쇠조임이 선호된다.

 

ㆍ설치 순서는 다음과 같다.

-조임 강봉 설치용 구멍은 설치될 강봉보다 ⅙~⅛㏌ 더 가는 비트를 사용해 두 줄기/가지 중 직경이 가는 줄기/가지 쪽에서 천공을 시작한다.

 

-천공 깊이는 가는 줄기/가지를 관통한 다음 굵은 줄기/가지를 적어도 절반 정도 관통해야 한다.

 

-조임 강봉은 무독성 윤활제를 바른 다음 천공기 등 공구를 이용해 돌려 넣는다.

 

-남은 나사 강봉은 수피 아래에서 제거해야 하는데 절단될 부위를 미리 ¾ 정도 절단해 놓으면 쉽게 제거할 수 있다.

 

④ 줄 당김 보강

ㆍ쇠조임으로 취약한 분기를 충분히 지지할 수 없으므로 쇠조임 설치 대상이 될 정도로 취약한 분기는 줄 당김을 함께 설치해 보강한다.

 

ㆍ이때 설치하는 줄 당김은 움직임을 제한하는 정적 줄 당김을 설치한다.

 

4) 자재 규격

▲ [표 1] 수목 쇠조임을 위한 최소 자재 요구(TCIA, 2013 재구성)

 

ㆍ조임 강봉의 규격과 수량은 분기 아래에서 측정한 직경에 의해 결정된다.

 

ㆍ분기에 균열이나 수피 매몰이 있으면 연결 강도가 약하기 때문에 더 많은 조임 강봉의 설치가 필요하다.

 

수목보호관리연구소_ 김병모 : menomonic@hanmail.net

 

<본 내용은 소방 조직의 소통과 발전을 위해 베테랑 소방관 등 분야 전문가들이 함께 2019년 5월 창간한 신개념 소방전문 월간 매거진 ‘119플러스’ 2021년 10월 호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인터뷰]
[인터뷰] “다양한 경험ㆍ조직 이해 바탕으로 새로운 변화 물결 만들겠다”
1/5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