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아보리스트를 위한 실전 리깅 기술과 과학-Ⅲ

수목보호관리연구소 김병모 | 기사입력 2021/06/21 [10:00]

아보리스트를 위한 실전 리깅 기술과 과학-Ⅲ

수목보호관리연구소 김병모 | 입력 : 2021/06/21 [10:00]

이번 호부터는 복합 리깅 기술(Compound Rigging Technique)에 관해 다루려고 한다. 아보리스트가 이 과학을 이해한다면 이 기술이 어떻게 예술적인 기술이 되는지 분명히 보여준다. 리깅 기술은 특정한 상황에 맞게 설계된다.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나무를 베어내기 위해 전문기술과 훈련이 요구되지만 작은 공간에서 큰 나무들을 베어내기 위해선 연구와 독창성이 필요하다. 한 그루의 나무를 해체하는 마스터 리거(Master rigger)를 유심히 관찰하는 건 예술가가 작업에 몰두하는 모습을 보는 것과 같은 느낌이다.

 

도입

나무와 가지를 제거하기 위해 이용할 수 있는 기술과 방법은 많다. 수목 관리 전문가는 각각의 상황에 가장 안전하고, 쉽고, 효율적인 기술을 그들만의 경험에서 찾는다.

 

어떤 현장은 공간이 너무 제한적이거나 나무의 가지를 제거하는데 많은 로프와 장비는 물론 다양한 경험 그리고 계획이 요구돼 기동성에 제약을 받기도 한다.

 

하지만 기본적인 리깅 기술에 숙달한 아보리스트라면 특수한 상황을 위해 디자인된 복합 리깅 방법을 만들기 위한 장비를 결합할 수 있어야 한다.

 

하중 이동 라인(Load Trasper Line)

하중 이동 라인은 이름과 같이 하중을 한 라인에서 다른 라인으로 이동시킨다. 보통 리깅을 한 나무 아래 장애물을 안전하게 통과시키기 위해 설치한다. 거기엔 스피드라인 적용을 포함한 여러 변수가 존재한다.

 

하중 이동 라인을 이용할 때 보통 다른 나무에 설치하는 두 번째 라인은 절단된 나무토막의 낙하속도를 낮춰준다. 첫 번째로 설치된 리깅 포인트가 받는 하중도 줄여준다.

 

그리고 나무토막을 작업자가 내리고자 하는 장소로 방향을 잡아줄 수 있다. 상황에 따라 나무토막을 절단할 때 하중을 받는 두 라인 모두가 무게를 공유한다. 또 하중이 한 라인에서 다른 라인으로 완전히 이동될 때도 있다.

 

▲ [그림 1] 앵커가 된 양쪽의 직경 5㎝ 단풍나무에 높이 1m 90㎝가 되는 지점에 도르래를 설치했다. 나무토막에 묶인 로프를 당겨 연결된 도르래가 ‘수직으로 받는 힘’이 아닌 더 넓은 각도로 시스템을 구성했다. 이는 시스템에 따라 발생하는 백터 값을 통제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그림 1]은 직경 5㎝인 단풍나무에 도르래를 설치하고 무게가 52㎏인 나무토막을 들었을 때 단풍나무에 휘는 힘을 측정한 실험이다.

 

[그림 1]처럼 양쪽에 도르래를 설치하지 않았을 경우 앵커가 된 단풍나무는 오직 15㎏의 하중만으로도 벤딩 모멘트(Bending Moment)가 발생했다. 이는 설치하는 시스템에 따라 작업 시 발생하는 하중을 통제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드리프트 라인(Drift Line)

▲ [그림 2] 하중 이동 라인의 응용은 작업자가 바라는 장소에 나무토막이나 가지를 이동시키는 데 있다. 낙하시킬 장소가 너무 멀어 간단한 태그 라인을 사용하기 힘들 때 적용할 수 있다. 이 응용 방법을 ‘드리프트 라인’이라고 부른다.

 

하중 이동 라인의 응용은 작업자가 바라는 장소에 나무토막이나 가지를 이동시키는 데 있다. 낙하시킬 장소가 너무 멀어 간단한 태그 라인(Tag line)을 사용하기 힘들 때 적용할 수 있다. 이 응용 방법을 ‘드리프트 라인(Drift Line)’이라 한다.

 

큰 가지를 이동시키기 위해 로프를 사용할 때 우려해야 하는 점은  마찰이다. 그래서 ‘드리프트 라인’과 ‘도르래’를 함께 설치한다. 두 라인은 모두 팽팽한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나무토막이 절단될 때 작업자가 바라는 장소로 나무토막을 유도하기 위해 하중 라인들이 사용된다.

 

첫 번째 하중 라인이 풀리면 나무토막은 두 번째 리깅 포인트를 향해 천천히 이동하게 된다. 첫 번째 라인이 풀리고 동시에 두 번째 라인이 느슨해지는 걸 줄일 수 있는 충분한 인장력(Lifting power)이 있다면 나무토막은 장애물을 피해 높이 매달려 있게 된다. 경험이 많은 지상 작업자는 ‘충격하중’을 제어하고 두 로프로 나무토막의 흔들림과 착륙지점을 통제한다.

 

Static removable false crotch

▲ [그림 3] Static removable false crotch. 리깅 라인의 스탠딩 파트로부터 드로우 라인과 함께 나뭇가지를 통과하는 바이트를 당긴다. 리깅 라인의 회전하는 도르래와 함께 이 라인에 블록을 설치한다. 고정라인을 도르래에 묶는다. 고정라인의 긴 꼬리 부분은 남겨두고 꼬리의 큰 루프를 리깅 라인의 워킹 엔드와 러닝 엔드를 감싸며 묶는다. 나뭇가지를 넘기기 위해 리깅 라인의 두 라인을 당겨 준다.

 

지상에서 수목 위에 바로 블록을 설치하는 획기적인 방법들이 있다. 몇몇 방법은 다른 방법보다 복잡하지만 여러분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 보겠다.

 

간단한 방법은 고정라인(Static line)을 나뭇가지의 겨드랑이(Crotch)에 통과시켜 놓고 리깅 라인이 지나간 블록을 고정라인의 워킹 엔드(Working end)에 부착한 후 고정라인의 러닝 엔드를 묶는다.

 

간단하지만 이 방법은 리깅 라인 하중보다 ‘네 배’의 힘을 앵커에 발생하게 할 수 있다. 하지만 큰 나무를 제거할 동안 동일한 하중이 발생하는 상황에선 적합하지 않다.

 

이 방법은 리깅 포인트가 받는 하중을 줄일 수 있다. 리깅 라인의 스탠딩 파트(Standing part)로부터 드로우 라인(Throw line)과 함께 나뭇가지를 통과하는 바이트(Bight)를 당기면서 시작한다.

 

이 라인에 ‘도르래’를 설치하고 고정라인을 ‘고정된 도르래’에 묶는다. 고정라인의 긴 꼬리 부분은 남겨두고 꼬리의 큰 루프(Loop)를 리깅 라인의 워킹 엔드와 러닝 엔드를 감싸며 묶는다. 

 

▲ [그림 4] 에스키모 보울라인(Eskimo bowline)

 

static removable false crotch를 완성하고 로프를 루프로 만들어 거스 히치를 만드는 과정에서 에스키모 보울라인(Eskomo bowline)이 필요하다. 이 라인은 고정라인에 큰 루프를 만들기 위한 매듭법으로 라운드 턴과 바이트를 포함한 보울라인 매듭법의 변형이다. 

 

나뭇가지의 겨드랑이까지 루프를 끌어올리기 위해 리깅 라인의 두 끝을 당긴다. 그리고 거스 히치(The girth hitch)로 블록을 고정한다. 앵커 하중은 리깅 라인 하중의 두 배고 고정라인의 러닝 엔드를 당기면 전체 시스템을 회수할 수 있다.

  

 

수목보호관리연구소_ 김병모 : menomonic@hanmail.net

 

<본 내용은 소방 조직의 소통과 발전을 위해 베테랑 소방관 등 분야 전문가들이 함께 2019년 5월 창간한 신개념 소방전문 월간 매거진 ‘119플러스’ 2021년 6월 호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광고
119TalkTalk
[119TalkTalk] “소방은 생명 존엄 회복 위해 실천적 과제 수행하는 조직”
1/4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