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아보리스트를 위한 실전 리깅 기술과 과학- Ⅳ

수목보호관리연구소 김병모 | 기사입력 2021/07/20 [09:40]

아보리스트를 위한 실전 리깅 기술과 과학- Ⅳ

수목보호관리연구소 김병모 | 입력 : 2021/07/20 [09:40]

<지난 호에서 이어지는 내용입니다.>

 

스파이더 밸런서(Spider Balancer)

▲ [그림 1] 스파이더 밸런서(Spider Balancer) 시스템 구성


나뭇가지를 제거하는 작업 중 유별나게 까다로운 상황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럴 땐 상당한 통제력이 요구된다. 예를 들자면 깨지기 쉽거나 값비싼 장애물 위에서 작업해야 하는 경우다. 스파이더 밸런서는 넓게 퍼진 큰 가지를 내릴 때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이 기술은 나뭇가지가 절단될 때 뾰족한 끝부분 또는 밑동이 흔들리거나 떨어지는 걸 방지한다.

 

▲ [그림 2] 주요 하중라인은 가지의 흔들림과 방향의 조절을 도와준다.

 

1. 방법

ㆍ 나뭇가지의 균형을 잡기 위해 다수의 고정점을 이용한다.

 

ㆍ 여러 슬링을 중요한 요소의 나뭇가지에 부착하고 프루직 히치(Prusik hitches)를 이용해 리깅 라인에 묶는다. 연결에 사용하는 장비를 이용할 수도 있지만 프루직 히치를 이용하면 균형을 유지하기 위한 시스템을 조절할 수 있게 해준다.

 

▲ [그림 3] 스파이더 리그(Rig)는 드리프트 라인으로 리깅된다. 주요 하중라인이 풀어지면 가지는 두 번째 하중라인이 설치된 나무를 향해 이동한다.

 

2. 장점

ㆍ 최대한 하중을 제어할 수 있다.

ㆍ 여러 형태로 리깅할 수 있다.

ㆍ 드리프트 라인과 태그라인 같은 다른 기술과 결합할 수 있다.

 

하지만 작업 하중에 맞는 적합한 슬링이 많이 필요하고 적확한 리깅 라인 결합이 요구된다. 복잡한 작업인 만큼 작업자의 숙련도와 팀워크가 중요하다.

 

▲ [그림 4] 복합 리깅 시스템


스피드 라인(Speed Line) 

스피드 라인은 어려운 작업을 쉽게 해줄 수 있는 복합 리깅 기술의 가장 적합한 예다. 대부분 리깅 작업은 절단된 나뭇가지나 나무토막이 지상 위에 매달려 있는 반면 즉각적으로 나무로부터 떨어뜨려 제거할 수 있는 이점을 갖는다.

 

그렇지만 이 기술은 앵커 포인트에 매우 큰 힘을 발생시킬 수 있다. 그래서 장비의 특정한 적용은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또 사용되는 장비가 많고 리깅에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1. 방법

스피드 라인을 리깅하기 위한 많은 조건이 있지만 그중 가장 중요한 요소는 작업 전반에 대한 안전과 하중을 제어할 수 있는 능력이다.

 

ㆍ두 개의 로프가 사용된다. 설치되는 라인은 대각으로 높은 방향에 앵커 포인트를 설정하고 낮은 앵커 포인트로 연결된다. 여기서 앵커 포인트는 나무가 되고 이를 ‘스피드 라인’이라 지칭한다. 절단된 나무토막을 도르래를 통해 매달아 올리고 스피드 라인과 평행하게 만든 후 지상으로 내린다. 이를 ‘컨트롤 라인’이라고 한다. 

 

ㆍ나무가 절단되고 정지된 후에 나무토막은 스피드 라인의 도르래(Pully)에 고정된다. 이후 하강하는 속도를 제어하는 컨트롤 라인에 의해 지상으로 내려지게 된다. 

 

▲ [그림 5] 유도 스피드 라인(Speed Line). 스피드 라인은 대각으로 높은 앵커(나무)에서 낮은 앵커(나무)로 연결된다. ‘컨트롤 라인’은 절단된 나무토막을 블록으로 매달아 올린다. 이후 스피드 라인과 평행을 유지하면서 나무토막을 내린다. 스피드 라인은 내려지는 나무의 진행을 방해하지 않아야 하고 컨트롤 라인은 하중 라인의 기능을 하기 때문이다.


‘스피드 라인’은 내려지는 나무의 진행을 방해하지 않아야 한다. ‘컨트롤 라인’은 하중을 받는다. 필자 경험에 의하면 스피드 라인이 받는 하중에 대한 정적 힘(Static Force)은 작업 지점 아래 리깅 포인트 상황에서 똑같은 하중이 떨어질 때 ‘동 하중’ 만큼이나 크다. 이는 사용되는 로프와 앵커, 그리고 장비를 같은 하중이 적용된다는 전제조건 아래 작업해야 한다.

 

스피드 라인의 사용(Using the speed line)

나무로부터 가지를 제거하는 동안 클라이머는 ‘리깅 블록(Rigging Block)’을 클라이밍 라인 위에 설치한 후 리깅 라인을 설치한다. 이때 리깅 라인으로는 12가닥 로프(12-strand)를 추천한다.

 

고신축성을 가진 특성으로 나무가 낙하할 때 작용하는 힘을 최소화하기 때문이다. 이 라인은 가지를 하강시킬 때 ‘컨트롤 라인’ 역할을 한다. 

 

나뭇가지는 작업지점 아래 혹은 위의 방법들을 이용해 제거할 수 있지만 주 수간(Trunk)을 잘라 내릴 때는 끄트머리, 혹은 부가적인 부착물을 이용해 다른 방식으로 접근한다.

 

더블브레이드 스피드 라인(Double-braid Speed line)의 활용은 실용적이다. 라인은 절단 부분보다 더 높은 곳에 묶는다. 클라이머가 나무 위에서 시스템을 구성하는 동안 종종 라인을 쉽게 묶고 풀기 위해 러닝 보울라인(Running bowline)을 이용한다.

 

리깅 포인트가 작업지점 위에 있고 절단할 나무토막이 크지 않다면 충격하중(Shocking-load)은 최소가 된다.

 

또 이들은 절단되기 전 스피드 라인에 달라붙게 된다. 이 라인은 나무토막이 절단된 후에 팽팽해져야 한다. 스피드 라인으로는 저신축성 로프(Low-strech rope)를 추천한다. 나무가 스피드 라인을 타고 내려질 동안 로프를 팽팽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 [그림 6] 스피드 라인에서 움직이게 선별된 도르래(이동 시스템)는 시스템의 원활한 운용에 영향을 준다. 도르래는 옆 판(Cheek plate)이 로프에 둘러 감기지 않게 적당히 넓어야 하고 쉽게 뒤집히는 경향이 없어야 한다. 트레블러 어셈블리(Treveler assembly) 구성요소에 무게를 더하면 풀리의 뒤집힘을 방지할 수 있다.

 

리깅 라인의 꼬리(Tail)는 카라비너(Carabiner)에 묶고 그다음으로 스피드 라인에 있는 레스큐 도르래(Rescue Pulley)에 끼운다. 이 방식으로 스피드 라인은 단지 정하중(Static loads)으로 작용한다.

 

묶인 대상은 로프를 타고 지상으로 내려가는 이동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을 원활하게 운용하기 위해선 적합한 도르래 사용이 요구된다.

 

도르래는 옆 판이 로프에 둘러 감기지 않도록 적당히 넓고 쉽게 뒤집히는 경향이 없어야 한다. 이러한 요소들은 나무를 내릴 때 그리고 도르래와 컨트롤 라인을 제자리에 끌어당겨 놓을 때 중요하다. 

 

절단 부분 아래 리깅 포인트를 두고 나무를 베어낼 때 스피드 라인은 블록 위, 절단부 아래에 단단히 고정한다. 그러나 나무토막이 떨어질 때까지 느슨한 상태로 라인을 유지해야 한다. 그러면 나무토막은 스피드 라인에 있는 도르래에 달라붙게 되고 스피드 라인은 팽팽해진다. 그 후 컨트롤 라인을 이용해 나무토막이 지상으로 움직이도록 점진적으로 늦춰 준다.

 

스피드 라인이 설치되는 포인트는 두 곳이다. 나무 높은 곳과 낮은 곳. 이 두 포인트에 설치되는 특성 때문에 작업 간 다양한 변수가 나타나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다재다능하게 활용할 수 있다. 

 

시스템 조정(Redirecting)을 위한 장비는 스피드 라인이 작업 하중을 견디기에 적합해야 하고 조정할 때 발생하는 힘의 반동을 고려해야 한다.

 

클라이머와 지상 작업자를 포함한 모든 작업자는 리깅 위치 밖에 머물러야 한다. 한 구성요소라도 실패할 경우를 대비해 어떤 상황이 일어날 건지를 항상 깊이 생각해야 한다. 

 

플로팅 앵커(Floating Anchor)

▲ [그림 7] 플로팅 앵커(Floating Anchor). 플로팅 앵커는 작업 위치에서 앵커 포인트가 없을 때 원하는 라인 방향을 얻을 수 있다. 중앙(유도) 도르래 위치는 양쪽에서 로프의 느슨한 부분을 풀어주거나 당기면서 조정한다. 유도 도르래는 반드시 아보리스트 블록이나 튼튼한 레스큐 타입의 도르래를 사용해야 한다.


스피드 라인을 사용할 때 라인의 팽팽함을 조절할 방법은 다양하지만 장비를 현명하게 선택하고 지상 작업자의 안전을 함께 고려해야만 한다. 한 나무에 여러 번 앵커를 해야 하는 건 아니다.

 

만약 어느 정도의 거리를 둔 두 그루의 나무가 있다면 ‘플로팅 앵커’를 그 나무들 사이에 설치할 수 있다. 이 기술을 사용할 땐 작업자들이 리깅한 장소에서 떨어져 있어야 한다는 안전지침이 필요하다.

 

나무 밑동에 마찰 장비를 고정하고 긴 슬링(Sling)의 러닝엔드(Running end)를 마찰장비에 부착한다. 도르래나 아보리스트 블록을 이 슬링의 워킹엔드(Working end)에 붙들어 맨다. 

 

▲ [그림 8] 작업자는 리깅 장소 밖에 있어야 한다. 리깅 라인이 팽팽하거나 작동 중일 경우 앵커가 설치된 두 나무의 뒤나 밖에 위치한다.

 

두 번째 마찰 장비는 다른 쪽 나무 밑동 앵커에 장착한다. 스피드 라인을 마찰 장비에 매고 그곳으로부터 도르래와 높게 설치한 앵커까지 관통하게 설치한다. 

 

스피드 라인이나 슬링을 잡아당겨 플로팅 앵커 시스템을 팽팽하게 만들 수 있다. 또 마찰 장비에 라인을 고정해 팽팽함을 유지시킨다. 앵커 사이의 도르래 위치는 양쪽에서 로프의 느슨한 부분을 풀어주며 조정한다.

 

리깅하는 방법에는 각기 다른 양의 다용성과 안전성을 포함한다. 로프가 팽팽한 상태일 때 언제나 그 주위에 있는 작업자들은 로프가 끊어지면 어떤 일이 발생할지에 대해 고려해야만 한다.

 

플로팅 앵커를 이용해 작업할 경우 중앙에 설치된 도르래를 향해 나무토막들을 움직이게 하거나 위에 설치된 앵커를 바라보고 위를 향해 움직인다.

 

이런 상황에서 작업자들은 리깅 포인트로부터 벗어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앵커가 설치된 두 나무 뒤나 밖으로 물러난다. 그리고 작업자들은 리깅 라인의 팽팽함(Tension)과 위치를 통제할 수 있어야만 한다. 

 

노트리스 리깅 시스템(Knotless Rigging System)

▲ [그림 9] 노트리스 리깅 시스템(Knotless Rigging System). 슬링을 나뭇가지나 토막에 거스히치(Girth-hitch)하고 연결 장비를 사용해 연결할 수 있다(기술적으로 ‘거스히치’도 매듭의 한 종류다).


노트리스 리깅 시스템은 절단된 가지나 나무토막을 매듭 없이 지상으로 내리는 상당히 간단한 방식이다. 슬링을 나뭇가지 또는 토막에 거스히치(Girth-hitch)로 묶거나 연결 장비를 사용해 묶을 수 있다.

 

이 시스템은 ‘침엽수’를 작업할 때 유용하다. 그 이유는 나뭇가지들이 가까이 모여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 시스템의 장점과 제약은 무엇이 있을까. 

 

▲ [그림 10] 노트리스 시스템은 ‘침엽수’ 종류의 나무를 제거할 때 유용하다. 그 이유는 상대적으로 나뭇가지가 작고 밀접하게 있기 때문이다. 이 시스템은 ‘스피드 라인’과 결합해 사용할 수 있지만 장비의 제한으로 큰 하중이 발생하는 작업은 피하라.

 

1. 장점

ㆍ나뭇가지 리깅의 속도와 편의성

ㆍ지상 작업자가 가지 제거를 신속하게 할 수 있다.

ㆍ다수의 가지를 함께 리깅할 수 있다.

ㆍ‘스피드 라인’ 같은 다른 기술을 결합할 수 있다.

 

2. 제약

ㆍ장비의 스펙상 제약으로 큰 하중의 리깅 작업은 제한된다.

ㆍ다수의 가지를 리깅할 경우 정연하게 베어내는 것과 전체 하중에 대한 신중한 고려가 필요하다.

 

 

수목보호관리연구소_ 김병모 : menomonic@hanmail.net

 

<본 내용은 소방 조직의 소통과 발전을 위해 베테랑 소방관 등 분야 전문가들이 함께 2019년 5월 창간한 신개념 소방전문 월간 매거진 ‘119플러스’ 2021년 7월 호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광고
[인터뷰]
“급류구조원, 동료ㆍ국민 안전 확보 위한 필수과정 되길”
1/4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