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119기고] 따뜻한 봄, 안전한 캠핑 나기

광고
고흥소방서 나로119안전센터 소방장 김동진 | 기사입력 2025/04/08 [16:30]

[119기고] 따뜻한 봄, 안전한 캠핑 나기

고흥소방서 나로119안전센터 소방장 김동진 | 입력 : 2025/04/08 [16:30]

 

▲ 고흥소방서 나로119안전센터 소방장 김동진

매서운 추위가 물러나고 어느덧 벚꽃이 만개한 봄이 다가왔다.

 

봄 나들이나 야외활동 중 안전한 캠핑을 위한 주의사항을 알아보자.

 

첫째, 무색ㆍ무취의 일산화탄소 중독 예방을 위해 일산화탄소 감지기를 설치한다.

 

둘째, 화재 예방을 위해 실내 화기 취급을 금지하고 화기 사용 시 텐트 밖에서 일정 거리를 유지한다. 또 불멍 시 주변에 물을 뿌리고 잔불을 정리한다. 텐트 등 출구를 확보하고 소화기를 준비하는 조치도 필요하다.

 

셋째, 텐트 고정줄 식별이 가능한 표시나 야간 랜턴 사용으로 넘어짐 사고를 방지한다.

 

넷째, 화상 예방을 위해 안전장갑을 착용하고 가스버너 과대 용기 사용을 금지한다. 부탄가스와 버너 연결부위 결착 여부를 확인하고 숯 주변 착화제 취급에 주의한다.

 

다섯째, 어린 아이들이 있는 경우 물놀이장 미끄럼사고나 다이빙 중 바닥 부딪힘 사고(수영장), 익수사고(하천) 등 예방을 위해 보호자들이 보다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산들바람과 함께 하는 봄 나들이 캠핑활동 시 안전을 위한 섬세한 관심으로 캠핑 본연의 즐거움과 치유의 공간으로서 마음의 안정을 취하고 안전사고 없는 행복한 시간을 보내시길 당부드린다.

 

 

고흥소방서 나로119안전센터 소방장 김동진

 

※ 외부 필자의 기고 및 칼럼 등은 FPN/소방방재신문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캠핑 관련기사목록
광고
INTO 119
[INTO 119] 무더위도 녹이지 못한 열정… 소방 영웅들의 올림픽
1/4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